송원뉴스홍보관

스포츠지도학과 김동재교수 전남매일 칼럼기고조회수 219
박지호2022.05.20 09:15
첨부파일1
김동재교수.JPG (47 KB) 다운로드 29

광주 스포츠산업 방향과 과제

 

20대 윤석열 대통령의 새 정부가 출범했다. 전 정부에서 추진한 ‘2030 스포츠 비전’ 4대 추진전략 및 계획이 어떤 결과를 나타냈는지 백서가 기대되면서 새 정부가 추진할 방향성 또한 관심이 크다. 비약적이고 현실적인 추진전략 기획에 따라 시·도체육회 또한 추진계획에 따른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성이 있다.

 

그동안 코로나 팬데믹으로 스포츠 활동은 제약적이었고 관람 및 참여 스포츠 시장도 움츠러들었다. 우리 지역을 비롯해 개최예정이던 각종 대회가 취소되면서 스포츠 생태계 순환도 이뤄지지 못했다. 스포츠산업 시장 침체기 이후 산업 성장 가속화를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광주는 2002월드컵 4강 신화가 이뤄진 역사의 도시다. 2015년에는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개최를 통해 시민의식을 높여 살고 싶은 도시, 자랑스러운 도시로 거듭났다. 이어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와 2022양궁월드컵대회를 개최했으며 2025세계양궁선수권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광주-대구 2038하계아시안게임 유치에도 관심을 높이고 있다.

 

무엇보다 2015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를 개최하면서 신설된 광주국제양궁장의 인프라에 긍정적인 평가를 보낸다. ·장기발전 계획에 따른 조직과 인력은 이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스포츠산업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규모 있는 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 의식 수준이라 생각된다. 가치 있는 대회를 개최하더라도 시민들의 관심이 없으면 그 대회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대회가 된다.

 

앞으로 자발적인 스포츠 참여와 기회의 제공을 위해서는 중·장기 계획수립과 진행이 필요하다. 우선 시민의 스포츠권 보장 등 스포츠의 역할 강화를 실현하고 국민을 위한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스포츠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 스포츠를 통한 시민건강증진 및 지역경쟁력 강화로 우리 지역이 우선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한 스포츠의 역할 확대방안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방안이 준비돼야 한다.

 

광주시는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도시다. 지역 스포츠관광, 전지훈련 특화시설 등을 통해 스포츠와 도시를 연결한다면 스포츠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스포츠와 관광이 융·복합된 스포츠이벤트 개최를 위해 새로운 관광문화가 형성돼야 한다. 스포츠관광의 발전을 위해 인프라와 이벤트, 마케팅 등이 유기적인 관계가 돼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스포츠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들과 스포츠관광 자원의 경우 공동개발을 통한 종합 체류형 스포츠관광프로그램 공급이 필요하다. 관광자원이 풍부한 인접 지역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대회 참가자들과 관람객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킬 것이고 이는 곧 소비를 증가시켜 지역 경제 파급효과로 나타날 것이다. 광주시, 전남도, 한국관광공사가 협력한다면 다양한 체류형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앞으로 개최될 스포츠이벤트 파급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스포츠산업과 다양한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정책 마련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스포츠 융·복합 시장 창출도 필요한 부분이다. 최근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한 스포츠산업이 성장 추세다. 지역 스포츠산업도 스마트 스포츠용품, IoT, VR·AR 등의 첨단기술 및 콘텐츠에 대한 시장수요 확대가 필요한 중요한 시점이라 판단된다. 이 부분에서도 우리 지역의 신시장 창출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 추진해야 한다.

 

지역 스포츠산업도 신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광주테크노파크와 디자인센터 등 시 산하기관의 지원으로 실행이 가능할 것이다.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지역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과 기회 선점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장기적 수출시장 확대에 총력을 다해 스포츠 관련 기업이 우리 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또한, 우리 지역 젊은 청년들의 창업지원과 고급두뇌 활용을 위해 스포츠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지원과 협력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발판삼아 내수시장과 더불어 해외시장 다변화에 적극적으로 대항할 기회를 마련하는 전략을 세우면 된다. 시민과 함께 선진형 스포츠 도시를 만들어간다면 경쟁력 있는 광주, 스포츠 블루오션 광주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jndn.com/article.php?aid=1652951472336999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