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식품영양학과 박연옥 교수 광주김치타운 활성화 기여 광주시장상 수상조회수 243
박지호2024.01.02 10:18
첨부파일1
박연옥교수 광주시장상 수상 사진02.jpg (323 KB) 다운로드 18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 식품영양학과 박연옥교수는 지난 27일에 광주김치타운 활성화 기여 강기정 시장상을 수상하였다.

 

박연옥 교수는 ()빛고을전통음식아카데미 총무이사를 역임하면서 2022년 하반기부터 광주김치타운에서 운영중인 발효음식 정규교육과정 및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 하였다. 2023년 상반기에 시민과 함께하는 발효음식 한상차리기 과정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건강 지키미 발효음식 이용 발효밥상 차리기를 운영하여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광주전통발효음식의 이론과 실습을 교육하였고, 또한 단기 체험 프로그램으로 전통음식을 활용한 선물꾸러미 만들기겨울에 만드는 손님초대음식 만들기등을 운영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메주를 이용한 간장담기를 시작으로 된장/ 간장가르기, 전통고추장 만들기, 맛간장을 이용한 새우장, 간장게장, 꽃게무침, 통배추김치, 고들베기김치, 나박물김치, 통무김치 등 김치류, 막걸리를 이용한 기정떡, 보리개떡, 엿기름 이용 조청, 청국장요리, 개성주악, 전통 약과 등 다양한 메뉴를 교육하였다.

광주김치타운에서 실시되고 있는 발효음식 정규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을 수강한 시민들은 많은 시간 공부하여 습득한 강사님들의 전문 노하우를 너무 쉽게 단기간에 배워서 미안하고 감사하며, 광주김치타운의 재료비 지원으로 수강생의 부담은 적으면서 매주 수업 후 맛난 음식들을 먹고 가져가서 가족들에게 맛 뵈일 수 있어 행복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김치타운에서는 2024년도에도 여러 단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발효음식 교육과정과 김치만들기, 계절별 김치 만들기 등 많은 교육이 진행 될 계획이니 광주 시민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