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송원대학교 학생들의 교양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능력 계발을 교육목표로 한다.
인재상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
---|---|---|---|---|
도덕인 | 성장ㆍ봉사역량 | 자기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계획·실행·점검하고, 이타심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 자기관리 | 지속적 성찰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신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자기주도학습 | 대학 수학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 점검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효ㆍ배려 | 가족 및 타인의 안녕과 편의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수고로움을 감수하고, 이타심을 발휘하여 봉사하는 역량 | |||
창의인 | 창의역량 | 혁신적 마인드를 갖고 새롭고 효과적인 문제해결이나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역량 | 창의적사고 | 문제를 발견하여 새롭게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 | 문제를 확인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탐색하여 논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
도전 | 문제해결과정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마음가짐과 실행능력 | |||
실천인 | 협업역량 | 사회구성원으로서 원활한 대인관계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 | 대인관계 | 타인과의 원활한 관계형성을 위해 의사소통하고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협력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상호작용하며,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정보기술역량 | 합리적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기술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역량 | 정보기술수집·분석 | 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정보기술을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
정보기술활용 | 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정보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한국인 | 글로컬 역량 | 자긍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국제적소통 |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갖고 개방적인 태도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공동체참여 | 자신과 공동체의 삶을 개선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