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인의 7대 핵심역량대학소개

7대핵심역량

송원대학교 인재의 7대 핵심 역량

  •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수준높은 전공능력
  • 다학제 융복합능력
  • 종합적사고와 의사소통능력
  • 자원정보기술 활용능력
  • 글로벌역량

※ 아래 핵심역량 항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송원대학교 인재의 7대 핵심 역량
인재상 핵심역량 하위역량 역량 정의
도덕인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자조정신 타인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려고 하는 의지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가족사랑을 실천하는 마음
봉사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기꺼이 나누는 자세
창의인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분석적 사고력 이성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인과를 적용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사고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실천력 계획이나 신념을 가지고 실제로 행할 수 있는 능력
다학제 융복합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력 학습자 스스로 주도권을 갖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 하는 능력
응용력 이론이나 지식을 구체적인 경험이나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능력
실천인 수준 높은 전공능력 전문분야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전공분야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식견
전문분야에 대한 실용적 적용 전공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종합적사고력 다양한 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통찰할 수 있고, 통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공감 능력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 공감, 반응해 주는 능력
자기표현력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토론 능력
자원정보기술 활용능력 ICT활용능력 IC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정보처리능력 정보의 수집, 저장, 공유, 활용 및 창출 능력
한국인 글로벌 역량 글로벌 마인드 한국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른 국가의 문화, 역사, 의식, 예절 등에 대한 이해 및 적용 능력
외국어 구사력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1.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역량 프로파일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역량 프로파일
핵심역량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핵심역량의 정의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정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실행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자조정신 타인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려는 의지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가족사랑을 실천하는 마음
봉사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기꺼이 나누는 자세
자조의지와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성 역량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자조정신 자조의식 나는 타인의 도움 없이 나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내가 처한 환경을 긍정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나는 역경에 대한 나의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목표설정 능력 나는 나의 꿈과 비전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다.
나는 대학생활 동안 내가 이루어야 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나의 목표와 관련된 롤모델(role model)을 적극적으로 찾아낸다.
부모와의 관계 형성 나는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한다.
나는 부모님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효를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여 실천할 수 있다.
가족윤리 나는 가족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다.
나는 가족사랑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실수를 인정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봉사 섬김과 나눔 나는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며, 남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솔선수범한다.
나는 나와 남의 관계를 소중히 생각하고, 마음과 물질을 베푼다.
나는 삶이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하여 기꺼이 헌신한다.
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역량 프로파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역량
핵심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핵심역량의 정의 분석적이고 새로운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분석적 사고력 이성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인과를 적용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사고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실천력 계획이나 신념을 가지고 실제로 행할 수 있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분석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 나는 어떤 문제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나는 복잡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표나 차트, 통계적 분석 등을 활용하여 자료를 구체화한다.
나는 복잡한 과제를 해결할 때 여러 정보를 세분화하여 관련 있는 내용끼리 재구조화한다.
나는 상황이나 정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새로운 사고 창의적 사고 나는 서로 무관하거나 상반된 개념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개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론을 찾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낸다.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위해 노력한다.
실천력 목표지향적 계획 수립 나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자기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나는 자기 개발 계획에 제시된 활동을 끝까지 완수한다.
나는 성적이나 과제수행 결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해 분석한다.
나는 학습방법이나 습관 중 잘못된 점이 있는지 스스로 진단한다.
나는 나의 능력과 적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기조절 및 관리 나는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자신과 외부상황을 관리하고 통제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도전적인 과제나 난관에 부딪쳤을 때 포기하지 않도록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응원한다.
3. '다학제 융복합 능력' 역량 프로파일
다학제 융복합 능력 역량
핵심역량 다학제 융복합 능력
핵심역량의 정의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어떠한 상황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기존 지식과 경험의 응용을 추구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학습자 스스로 주도권을 갖고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 하는 능력
응용력 이론이나 지식을 구체적인 경험이나 다른 분야에 적용하는 능력
다학제 융복합 능력 역량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자기주도적 학습력 자기주도적 학습 나는 내가 가진 시간과 학습자원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운다.
나는 자기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낸다.
나는 다른 사람이 재촉하지 않아도 내가 세운 학습계획을 스스로 실천한다.
나는 학습계획을 꾸준히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의 학습성과를 평가하여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응용력 문제인식 나는 정보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한다.
나는 주어진 문제들 간의 기본적인 관계를 파악하여 중요도에 따라 중요도에 따라 정리한다.
나는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문제의 근본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나는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자료는 물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과정을 고민한다.
대안제시 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대안을 도출한다.
나는 각 대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나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대안들을 평가하고 타당한 논리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나는 대안을 설정할 때 전체적인 관점에서 소신 있고 시의 적절하게 판단한다.
나는 다양한 대안 중 가장 효율적인 대안을 선정한다.
4. '수준 높은 전공능력' 역량 프로파일
수준 높은 전공능력 역량 프로파일
핵심역량 수준 높은 전공능력
핵심역량의 정의 전공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높은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전문분야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전공분야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론적 식견
전문분야에 대한 실용적 적용 전공지식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수준 높은 전공능력역량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전문분야에 대한 이론적 기초 전공지식 습득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 이해가 가능하다.
전공분야에 대한 심화 이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공분야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연마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문분야에 대한 실용적 적용 전공지식 활용 전공분야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확산할 수 있는 실행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
현장의 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강화한다
실무능력을 사회현장에 적용하고 연계하여 다각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운다.
5.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역량 프로파일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역량 프로파일
핵심역량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핵심역량의 정의 다양한 관계를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입체적으로 사고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반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종합적 사고력 다양한 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통찰할 수 있고 통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공감능력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 공감, 반응해 주는 능력
자기표현력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토론 능력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 역량 프로파일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종합적 사고력 시스템적 사고 나는 주어진 과제에 국한되지 않게 거시적인 관점을 고려하여 대응한다.
나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 정보들에서도 연관성을 찾아낸다.
나는 단편적인 정보를 종합하여 전체적인 문제 상황을 그려볼 수 있다.
나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문제와 원인을 찾는데 노력한다.
나는 어떤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기존의 개념들을 추적하고 구체화하려고 노력한다.
공감능력 존중과 배려 나는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공감하고 소통한다.
나는 타인의 개성과 다양성을 인정한다.
나는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조성한다.
자기표현력 읽기/쓰기 나는 논리적 일관성이나 주장의 타당성을 고려하여 거시적 안목에서 글을 읽는다.
나는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나는 목적과 방향에 맞게 문서를 작성한다.
나는 다양한 근거를 활용하여 논리적 문서를 작성한다.
나는 맞춤법에 맞는 단어사용과 띄어쓰기를 한다.
듣기/말하기 나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유도한다.
나는 상대방의 입장과 견해를 공감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상대방 말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주어진 목적에 맞게 발표하거나 대화한다.
나는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발음이나 소리의 크기, 어휘나 표현방법을 선택한다.
나는 대화 이외에 다양한 의사표현수단(표정, 행동 등)을 활용하여 나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6.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 역량 프로파일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 역량 프로파일
핵심역량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
핵심역량의 정의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고, 정보를 받아들여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ICT활용능력 ICT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정보처리능력 정보를 수집, 가공, 공유, 활용 및 창출 능력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ICT활용능력 정보기기 활용력 나는 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본적 기능에 대하여 알고 있다.
나는 컴퓨터 사용 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법을 알고 있다.
나는 파일압축, 백신, 시스템 진단 등의 다양한 유틸리티 프로그을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인터넷 옵션, 네트워크, 팝업창 설정 등의 PC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한다.
나는 PC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준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한다.
나는 과제물이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그 목적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나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한다.
나는 클라우드 컴퓨팅, 크로스미디어 등과 같은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정보처리능력 정보수용/확산/관리력 나는 여러 경로를 통해 확보한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한다.
나는 새로 확보한 정보를 흡수하여 개인적/업무적 상황에 바로 적용한다.
내가 추진하는 일에 필요한 정보 및 지식을 다른 구성원과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공식적 회의나 비공식적 모임, 정보기술을 통해 서로의 의견이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타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의사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활용한다.
향후 과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여 축적한다.
정보와 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분류하고 세분화하며 중요도 등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기존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정보의 유용성을 꾸준히 확보한다.
7. '글로벌 역량' 역량 프로파일
글로벌 역량 프로파일
핵심역량 글로벌 역량
핵심역량의 정의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역량
하위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글로벌 마인드 한국인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른 국가의 문화, 역사, 의식, 예절 등에 대한 이해 및 적용 능력
외국어 구사력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글로벌 역량 하위 역량
하위역량 하위요소 행동지표
글로벌 마인드 다문화
이해
및 수용
나는 다른 나라의 음식, 음악, 옷, 이야기 등 다른 다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나는 각 나라마다 내려오는 고유한 전통 문화를 인정한다.
나는 여러 나라의 다양한 관습, 제도, 정치, 역사 등의 문화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나는 다른 나라의 환경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황을 고려한다.
나는 해외에서 지켜야 할 국제화된 행동양식을 알고 있다.
외국어 구사력 외국어 구사 나는 외국인이 말하는 것을 이해한다.
나는 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자막을 보지 않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나는 외국서적(도서, 신문, 논문 등)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나는 외국어를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나는 외국어로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나는 외국인과 대면 시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