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기관대학소개

기획처
기획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908 062-360-5756
운영목적

대학의 전반적인 교육여건을 재검토하고,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으로 급변하는 시대 조류에 적합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며, 대학정책 및 운영에 관한 부서간의 업무조정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대학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주요업무
기획처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김항우
  • 기획업무 총괄
  • 부처간 업무조율 및 대외업무 수행
360-5767
기획업무
  • 대학정책 운영에 따른 부서업무조정
  • 대학중장기발전계획 수립
  • 대학 특성화전략 수립
  • 대학발전업무(신규사업)에 대한 기획
  • 대학평가 관련업무 지원
  • 학과신설에 따른 관련업무 지원
  • 대학 홈페이지의 관리
  • 대학정보공시
  • 교육기부
  • 제규정의 제정 및 개ㆍ폐에 관한 사항(검토, 공고, 심의, 공포 등)
  • 규정심의위원회에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직제개편 및 업무분장 조정업무
  • 고등교육통계 대학기본현황 등의 통계에 관한 사항
  • 학과 구조조정 및 학과운영에 필요한 사항
  • 대학 연혁관리 및 연사 발간에 관한 업무
 
평가업무
  • 대학자체평가 및 학과평가 관련업무
  • 학교평가 및 내부평가 업무
  • 대학기관평가 인증업무
  • 대학 관련 정책의 정보수집 및 분석에 관한 업무
  • 대학 자체감사업무
 
교무처
교무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58~59 062-360-5799
운영목적

학사일정과 교육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진행하는 대학의 중추적인 부서로서 교무행정, 학적관리, 수업진행, 제 증명발급 등이 주된 업무이다.

주요업무
교무처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김영교
  • 교학업무 총괄
  • 부처간 업무조율 및 대외업무 수행
360-5757
수업업무
  • 교육과정(정규/전공심화/시간제/학점등록/특별과정)편성 및 운영
  • 작성 및 강의실 배정
  • 강의계획서 작성 및 관리
  • 외래교수 출강표 작성 및 관리
  • 수업관리 및 정기고사 운영
  • 교원출강(대체/결보강)관리
  • 계절학기 운영
  • 교원초과강의 시수관리
  • 교원출장관리
  • 교수강의(수업)평가
  • 성적표 수합처리 및 성적사정
 
교무기획
  • 교원인사(신규/승진임용/재임용/휴ㆍ복직/보직)업무
  • 조교임용 및 관리
  • 학사운영계획수립 및 조정
  • 학사제도개선 및 개발
  • 학과신설 및 조정
  • 교육과정개발(정규/전공심화/시간제/학점제등록/특별과정) 및 운영계획수립
  • 교원확보계획 수립 및 관리
  • 교학처 주관 각종 위원회 운영
  • 교학처 제반업무 관장
  • 학제개편 및 학생정원조정
  • 외부의뢰 위원 추천
  • 교수업적평가
  • 교내연구지원
  • 교수 학술활동 지원
  • 대학논문집발간
  • 편입생 모집계획 수립
  • 편입학 모집홍보/편입원서 접수, 선발, 장학추천 및 대상자 선정, 합격통보
 
학적업무
  • 출석부(학번부여) 및 학적부관리
  • 학생이동사항(휴복학/재편입학/제적)관리
  • 학위등록번호관리
  • 신입생명부관리 및 송부
  • 수강신청관리
  • 학적관련 통계업무
  • 신입/복학/전과생 교과 및 학점인정관리
  • 교원교직과정 및 자격증 관련업무
  • 졸업사정(조기/연기) 및 관련제반업무
  • 학력조회 및 회신
  • 대학간 학점교류
  • 학칙 및 학사내규 관리
  • 대학정보공시제에 관한 사항
  • 공통업무 외부공문 처리
 
교수학습
지원센터
  • 교직발전 실무 총괄
  • 교수학습 실무 총괄
 
입학홍보처
입학홍보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78~80 입학계
062-360-5768 홍보계
062-360-5799
운영목적
  • 입학계 : 우리대학의 국내ㆍ외 학생 선발 관한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신입생 유치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신입생 선발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며, 외국인학생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홍보계 : 우리 대학교의 대ㆍ내외적 인지도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언론을 통한 교육 수요자 및 지역 사회 등 외부와 소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업무
입학홍보처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류백현
  • 입학홍보업무 총괄
  • 부처간 업무조율 및 대외업무 수행
062-360-5939
입학관리
  • 입학전형제도의 개발 및 심의
  • 입학정책의 수립
  • 신입생 모집요강 수립 및 제작
  • 원서 접수 및 입시사정, 합격자 발표, 신입생 학적이관
  • 특별전형 등 특기자전형의 자격기준 및 자격 심사
  • 입시통계, 분석 및 배부자료 관리
  • 입시홈페이지 운영
  • 입학전형관리 / 입학공정관리 추진 위원회규정 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 입학전형관리 / 입학공정관리 추진 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 기타 입학에 관련된 제반사항
  • 입학적격자 선발기준 모형 개발
  • 우수학생유치 방안 연구
 
입학홍보
  • 대학홍보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 입학홍보 계획 수립(언론홍보, 각종홍보, 온/오프라인, 홍보기념품 제작/인쇄 및 관리,홍보물 발송 등)
  • 대학홍보용 자료 기획 및 제작
  • 언론홍보활동입시출장관련 분석 및 지원(전체교직원 입시출장비 지급 및 지원 , 입시출장관련 각종 계획수립 및 통계 분석 )
  • 전국 고교특강 개최에 관한 사항 지원
  • 입학홍보관련 전체예산 수립/분석
  • 입학홍보 추진 위원회규정 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 신입생 관련 장학금 계획수립 및 분석
  • 신입생 장학금 지급 전반
  • 신입생 홍보관련 자료분석 에 관한 사항
  • 대학 내 각종 사진 자료 및 홍보자료 관리
  • 신입생 홍보도우미 선발 및 운영에 관한 사항
 
국제교육
(부설기관)
  • 국내·국제화의 협약 및 관리·보관(국제교육원 공동)
  • 국내대학 및 기관과의 교류협정 체결(국제교육원 공동)
 
학생처
학생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62 062-360-5761
운영목적

학생처는 학생들의 편안한 학내생활을 위하여 학생지도(상담), 후생복지, 장학, 보건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아름다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학생처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박장진
  • 학생업무 총괄
  • 부처간 업무조율 및 대외업무 수행
062-360-5765
학생복지
업무
  • 국가장학금 신청 지원 업무(한국장학재단)
  • 국가교육근로장학 신청/지원 업무(한국장학재단)
  • 학자금대출 지원 업무(한국장학재단)
  • 총학생회 지원
  • 학생자치기구 및 동아리 운영지도
  • 학생상ㆍ벌에 관한 사항
  • 대학 방송국,신문사 운영 지도
  • 교내ㆍ외 장학 선발 및 지원
  • 장학결산 및 통계, 장학시스템 개선
  • 각종 학내ㆍ외 학생 활동 지도
  • 학생 공고 게시물 지도 및 관리
  • 학생회비 예산편성 및 지출관리
  • 학생복지시설 운영 및 지도
  • 졸업앨범 및 졸업 기념품 제작 관리
  • 학생증 신청 및 발급(재발급)
  • 공상처리 지원
  • 보건실 관리/지원
  • 각 종 민원관련 사항 처리 및 학생상담
  • 상비약품 및 구급약품 필요시 보건실 이용
 
산학연구처
산학연구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76~7 062-360-5763
운영목적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중견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실험실습 및 현장실습의 원할한 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현장실무 능력을 높이고, 대학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지역산업체와의 협력체제 구축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운영한다.

주요활동
  • 산업체와의 기술협력 및 공동기술개발 지원
    지역산업체의 애로기술 및 혁신기술을 산ㆍ학ㆍ연 공동 개발하는데 있어서 지원을 담당하고, 필요한 기자재의 제공 업무를 관장
  • 산업체 직원의 위탁교육 및 재교육 주관
    지역산업체의 요구시 산업체근무자의 위탁교육이나 우리 대학 졸업생의 재교육 업무를 주관하여 실시
  • 산업기술정보 수집 및 제공
    산업체에 필요한 신기술이나 해외 기술동향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수집 업무를 담당
  • 산학협동위원회 운영 지원
    대학과 산업체간의 연계체제를 확립하고 산업체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하여 우리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자매결연 수준의 산학협동위원회를 구성하고 이의 운영등을 지원
  • 학생의 실험실습지원
    현장견학, 실험실습 기자재, 실험실습 재료수굽등 실험실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을 담당
부서조직
산학연구처 부서조직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한재호
  • 산학연구업무 총괄
  • 부처간 업무조율 및 대외업무 수행
062-360-5766
산학협력
  • 산ㆍ학간 기술협력 및 교육지원에 관한 사항
  • 산업체 인사 초청 강연
  • 산업체 근무자의 위탁교육 관련 업무
  • 학과별 산학협동위원회 운영 지원
  • 산학협동 공동기술개발연구 관련 업무
  • 산업기술 정보 관련 업무ㆍ산업체 연구용역지원에 관한 업무
  • 벤처기업 및 벤처동아리 운영 지원
  • 교수의 연구활동 지원 관련 업무
  • 교수의 연구실적의 평가 및 관리에 관한 업무
  • 국제학술교류 및 대학내 학술행사 지원
  • 교원연수 관련 업무
 
실험관리
  • 실험실습 계획 및 시행 관련 업무
  • 실험실습 시설의 관리 및 공동활용 관련 업무
  •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에 관한 사항
  • 실험실습 재료 수급에 관한 사항
  • 실험실습 기자재 수리ㆍ정비에 관한 사항
  • 실험실습 및 기자재 운용실태 점검 업무
  • 학생의 산업체 현장실습 관련 업무
  • 산업체 현장견학 관련 업무
  • 기타 실험실습 관련 업무
  • 공동활용장비 관리 및 사용료 책정
 
사무처
행정지원과
행정지원과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53~5 062-360-5756
운영목적

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도모와 각종 제도의 개선을 통해 업무의 능률을 제고하여, 일반서무 및 시설관리의 효율화와 인적ㆍ물적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ㆍ지원함으로써 교원들이 학술연구에 전념하게 하며, 학생들에게 쾌적한 면학 분위기를 조성ㆍ제공하여 대학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운영한다.

주요업무
행정지원과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시설업무
  • 당직근무관리
  • 보안 및 소방업무
  • 시설물 관리 및 환경미화
  • 타 과·타 계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360-5753
인사/서무
/회계업무
  • 관인관수
  • 문서의 통제, 수발, 보존 및 폐기
  • 의전, 행사, 각종 회의의 준비
  • 사무직원의 인사 및 복무관리
  • 각종 위원회 위원의 임면, 위촉, 해촉
  • 당직근무관리- 보안 및 소방업무
  • 비밀문서의 관리
  • 감사
  • 시설물 관리 및 환경미화
  • 물품수급계획의 작성
  • 물품관리(비품 및 소모품)
  • 회계직공무원 임면 및 재정보증
  • 각종 서식관리
  • 교원 신분증 관리
  • 교직원 보건 및 후생복지
  • 교직원의 제증명 발급
  • 타과, 타계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360-5753
예산/결산
/경리업무
  • 예산 및 결산
  • 회계직 직원의 직인관수
  • 원천세 징수
  • 연금
  • 의료보험
  • 각종 자금집행계획의 수립
  • 교비, 기성회비의 지출사항
  • 교직원 인건비 지출사항
  • 실험실습비 집행
  • 학생 공납금 수납
  • 세입, 세출 외 수입, 지출 사항
  • 부속기관 회계관리
  • 교원공제회 업무
  • 기타 경리에 관한 사항
360-5754
수납/증명업무
  • 등록금 수납에 관한 사항
  • 등록금 관련 증명 발급
  • 기타 서무에 관한 사항
360-5755.5800
대외협력처
대외협력처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A동 4층 062-360-5876  
운영목적

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교육환경의 개선을 위한 도모와 각종 제도의 개선을 통해 업무의 능률을 제고하여, 일반서무 및 시설관리의 효율화와 인적ㆍ물적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ㆍ지원함으로써 교원들이 학술연구에 전념하게 하며, 학생들에게 쾌적한 면학 분위기를 조성ㆍ제공하여 대학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운영한다.

주요업무
대외협력처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처장 권성옥
대외홍보
  • 대학발전 일반기금
  • 장학기금
  • 시설물 건립기금
  • 장애학생 복지기금
  • 도서기금
  • 특별지정기금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학생회관 2층 062-360-5889 062-360-5782 http://www.songwon.ac.kr/edulife/
운영목적

다가오는 21세기는 지금까지의 고도산업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정보화사회로 진입하게 됨에 따라 문명사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렇게 볼때 대학의 역할과 기능도 단순한 정규 교육학습프로그램의 운영차원에서 벗어나 사회교육이념의 구현과 평생학습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장으로써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지역사회주민에게 학교시설을 개방하여 지역사회의 학습관 내지는 전문연수기관로써 역할을 다하고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지역사회주민의 폭넓은 교양과 질높은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업무내용
  •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실시
  • 사회교육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 평생교육 지도자의 연수와 지도
  • 평생교육 연구지의 간행
  • 평생교육 이념구현에 관계되는 사업
각 교육센터 업무내용
평생교육원 각 교육센터 업무내용
교육센터명 주요업무내용 비고
보육교사교육원
  • 보육교사 3급 양상과정 : 1,130시간
  • 보육교사 일반직무교육과정 : 40시간
  •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과정 : 40시간
  • Tel : 062-360-5760
  • Fax : 062-360-5872
  • 위치 : 학생회관 2층
방문간호조무사교육원 방문간호조무사과정
  • 이론-360시간
  • 실습-340시간
  • 총 700시간
  • Tel : 062-360-5981
  • Fax : 062-360-5944
  • 위치 : D동 304호 간호과 학과실
건강가정복지상담센터
  • 가족이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것을 배우고, 도움을 드리는 가족교육사업
  • 가족상담사과정
  • 성폭력상담사과정
  • 심리상담사과정
  • 미술심리지도사과정
  • Tel : 062-360-5943
  • 위치 : A동 4층
재가노인복지센터
  •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노인들에 대한 서비스
  • 가사지원, 개인활동지원, 우애,간병, 행정등
  • 노인생활 및 신상에 관한 상담서비스
  • 가정봉사원 교육 및 관리
  • 장애노인 및 보호자 교육등
  • Tel : 062-360-5931
  • Fax : 062-371-5754
  • 위치 : A동 5층
여성새로일하기센터
  • 새일여성인턴제, 결혼이민여성인턴제
  •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
  • 일․가정양립지원서비스
  • 찿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고용노동부)
  • Tel : 062-360-5902, 5903
  • Fax : 062-360-5938
  • 위치 : B동 2층
국제교육원
국제교육원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대학본부 3층 062-360-5845 062-360-5851 http://iec.songwon.ac.kr

국제교육원(International Education Center:IEC)은 송원대학교의 세계화와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교육 전담기구로, 국제교육 및 교류전반에 관해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며, 유학생 유치와 유학생의 한국어연수 및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주요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요사업내용
  • 국제교류 및 해외어학연수
  • 해외 홍보 및 국제교류, 국제 학술교류, 국외 대학과의 자매결연 및 상호교류 협약체결
  • 해외 교환학생 선발 및 파견
  • 해외인턴십 선발 및 파견
  • 유학생 한국어연수 및 지원
  • 교양필수과목인 대학영어와 원어민 영어회화 강좌, 토익 집중강화, 영어캠프 등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제공
송원유치원
송원유치원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A동 지하1층 062-360-5845 062-360- http://kinder.songwon.ac.kr
송원어린이집
송원어린이집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광주광역시 북구 누문동 192번지 062-526-2552,2553 - http://kids.songwon.ac.kr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A동 지하1층 062-360-5997 - http://www.songwon.ac.kr/ctl/
운영목적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육의 현장인 학교와 교실, 교육이 이루어지는 수업 현장을 바로 세우는 일을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교수들이 교육과학기술부, 교육 관련 연구기관, 시ㆍ도 교육청, 학교와 연계해서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ㆍ학습 지원을 위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준비하여 교수들이 교육의 진정한 주체가 되어 수업을 공유하고, 학생들이 만족하는 교육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부와 학습지원부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교수학습지원센터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교육지원부
  • 신임교수 연수
  • 교수 워크숍
  • 교수 소모임 지원 - 학과 특성별 교수법 개발
  •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컨설팅
    (수업장면 녹화하여 수업컨설팅 전문가와 함께 분석하고 피드백 제공)

학습지원부
  • 학습법 특강과 워크숍
  • 학습공동체 지원
  • 학습 포트폴리오 제작 지원
  • 우수보고서 공모전과 전시를 통해 보고서 작성 능력 강화
 
이러닝지원부
  • 이러닝 콘텐츠 제작 및 등록 지원 : 강의촬영 및 편집
  • OCW(Open Courseware)콘텐츠 개발 지원
    : 인센티브 지급, 제작기술교육, 업적점수 반영
  • 이러닝 관련 교육 실시
    : 이러닝프로그램 활용법 교육, 동영상 편집법 교육
 
중앙도서관
중앙도서관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학생회관 3층, 4층 062-360-5771~2 - http://lib.songwon.ac.kr/
운영목적
  • 자료제공과 정보봉사를 통하여 대학이 지향하는 교육적 이념, 지식추구, 인격도야, 연구 활동, 사회봉사 등을 구현하는데 최대한 지원하기 위함.
  • 대학의 교육 및 연구 활동에 유용한 모든 학술자료와 디지털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링크, 다운로드, 정리, 보존, 제공하여 대학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함.
  • 교수와 학생의 요구정보와 기대수준을 주기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업무에 반영하고 개선함으로써 자료와 시설에 대한 접근. 검색. 이용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함.
  • 학생의 학습활동, 지식습득, 인격함양에 필요한 자료 및 시설을 적시에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함.
  • 교수의 교육활동, 연구수행, 시회봉사에 필요한, 학술자료를 신속하게 수집하여 제공하기 위함.
도서관 실 안내
도서관 실 안내
실명 위치 실용도 도서관운영방식
자료실 도서대출
카운터
학생회관 3층 도서대출, 반납하는 실
문헌정보실 학생회관 3층 자료(단행본)를 보관하는 실 개가식
참고열람&
정기간행물실
학생회관 3층 별치기호가 붙은 자료를 보관하는 실 예)백과사전,
용어사전, 기타사전, 정기간행물 등
개가식
멀티미디어정보실 학생회관 3층 컴퓨터, 비디오 비전을 이용해 자료를 습득하는 실 개가식
보존서고 학생회관 3층 자료(단행본 및 논문)를 보관하는 실
도서정리실 학생회관 3층 자료(단행본, 논문, 참고도서, 등)를 분류(KDC)하는 실
도서관 사무실 학생회관 3층 도서관에 종사하는 직원이 도서관 사무를 보는 실
도서관장실 학생회관 3층 Chief Librarian이 도서관 사무를 관장하는 실
제1자유열람실 학생회관 4층 이용자가 자유롭게 학습하는 실
제2자유열람실 학생회관 4층 이용자가 자유롭게 학습하는 실
이용안내
  • 자료실 이용방법
    • 이용자가 자료실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개인 소지품 일체를 물품 보관대에 두고, 필기도구만 지참한 채 입실해야만 함. (단, 귀중품은 자신이 잘 관리해야 하며, 분실 및 오염, 훼손되었을 때는 본 실에서 책임지지 않음)
  • 대출자료 범위(단행본)
    • 본 대학에서 소장하고 있는 책 중 책등라벨에 별치기호(T, P, R, CD, VT 등)가 표기되어 있는 책은 대출할 수 없고 관내에서만 복사, 열람할 수 있음.
    • 별치기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은 책은 대출 가능 (단, 운영규칙에 규정된 도서에 한해서 필요하다면 관계자는 대출을 금할 수 있다.)
    • 대출책수, 대출일수, 연기횟수, 연기일
      대출책수, 대출일수, 연기횟수, 연기일
      주석 대출권수 대출일수 연기횟수 연기일(반납예정일기준)
      교수 20 60 1 60
      겸임교수 10 25 0 25
      교직원 10 25 1 25
      조교 10 25 1 25
      재학생 5 15 1 15
      대학원생 10 30 1 30
      기타 3 20

    • 대출제한 : 「대출책수 × 연체일수」 에 해당하는 기간동안 대출을 불허한다.
  • 대출자료 범위(전자책)
    • 전자책의 대출책수와 대출일수는 다음과 같다.
      전자책의 대출챌수와 대출일수는 다음과 같다.
      주석 대출책수 대출일수 연기횟수 연기일(반납예정일 기준)
      일반회원 3 15 1 15
  • 벌칙
    • 자료를 대출해간 이용자가 도서를 반납치 않을 시에는도서관운영규정(제6장: 제재 및 변상)을 참조 할 것
  • 예약안내
    • 대출하고자 하는 도서를 다른 이용자가 대출해 갔을 때 예약할 수 있고, 예약한지 2일이 경과하여도 대출하지 않을 때는 취소된다(단, 예약은 3권으로 한정함)
  • 대출방법
    • 도서를 대출할 때는 반드시 학생증을 지참하고 본인이 직접 학생회관 3층 자료실내의 도서대출 카운터로 와야 한다.
    • 학생증을 분실한 이용자는 학생복지상담처에 방문하여 분실 사실을 알리고 재발급 받아야 한다.( 단, 반납할 때는 학생증 필요치 않음)
  • 개관 및 열람시간과 휴관일
    • 자료실(대출, 참고열람실,정기간행물실,멀티미디어정보실)
      자료실(대출, 참고열람실,정기간행물실,음영정보자료실)
      평일 1학기, 2학기 09:00~18:00
      여름방학, 겨울방학 09:00~17:00
    • 자유열람실
      자료실(대출, 참고열람실,정기간행물실,음영정보자료실)
      평일 학기중 1학기 09:00~22:00
      2학기 09:00~22:00
      방학중 여름방학 09:00~18:00
      겨울방학 09:00~18:00
      토, 일요일 09:00~18:00
    • 휴관일
      • 토, 일요일, 법정공휴일, 개교기념일, 본 대학 입학식 및 졸업식, 이외에 도서관장은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개관 또는 휴관할 수 있다.
    • 기타
      • 도서관장은 필요에 따라 개관시간을 연장 또는 단축할 수 있다
정보전산원
정보전산원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대학본부 4층 062-360-5774 062-360-5775
운영목표

대학의 모든 자원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효율적인 전산업무 지원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유ㆍ무선 초고속 통신망 IT인프라 구축과 행정 및 학사업무의 전산처리 지원, 웹 및 포탈,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IT서비스 등 지속적인 선진 시스템을 확충하여 교수 연구의 지원 및 학생의 학습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운영방침
  • 대학 IT자원의 효율적인 운영과 전산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음 방침으로 운영한다.
    • 학사행정업무의 전산화 추진
    • 교수연구 및 학생의 학습 지원
    • 전 교직원의 보안교육 실시
    • IT인프라 구축 운영
인재개발원
인재개발원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B동 2층 062-360-5937 062-360-5938 http://www.songwon.ac.kr/work/
운영목적

21세기 직업환경의 적합한 직업관을 조기에 확립하고 체계적인 직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 개인별 진로탐색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직업능력개발을 극대화하는데 목표를 둔다.

업무 조직도

주요추진업무
주요추진업무
진로교육상담팀
  • 진로개발 프로그램 운영 - 진로계획서, 자기진단 프로그램 등 제공
  • 직업선호도 검사를 통한 자기탐색능력 배양
  • 진로상담 - 전문직업상담원을 통한 온•오프라인 상담
취업정보지도팀
  • 학과별 취업전담 교수제 운영
  • 온라인(On-Line)취업 전산망(www.work.go.kr) 운영
    • 심층상담을 통한 개인 특성화 맞춤 채용정보서비스 제공
    • 취업행정전산망 구축
  • 기업체DB 및 연계활동
  • 졸업생 취업관리 및 DB구축
  • 취업을 위한 업체방문 (교수1인당 5개 업체방문(년 2회))
  • 취업을 위한 기술지도 실시 (한 업체당 교수 1인, 학생 2인)
  • 취업주간행사 실시(년 1회)
광주종합고용안정센터와 관학협약을 통한 진로및 취업프로그램 공동 운영
  • 청년취업캠프•취업워크숍 운영
  • 집단 직업상담 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직장체험 프로그램 알선
  • job 투어 프로그램 운영
신문방송국
신문방송국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학생회관 1, 2층 062-360-5790(신문편집부)
062-360-5789(방송제작부)

http://www.songwon.ac.kr/media/
운영목적

신문방송국은 건전한 대학문화 창달이라는 기본 이념아래 전문지식 및 교양의 증진 도모와 창조적인 대학여론의 형성을 통한 건실한 학풍을 조성하고, 다양한 대학문화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올바른 대학문화의 정립과 창조적인 대학인의 가치관 확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도

주요 업무 내용
주요추진업무
부서명 주요업무내용 비고
신문편집부
  • 신문 원고모집
  • 취재 및 기사 작성
  • 신문편집 및 발행
  • 교내ㆍ외 신문 배포 및 발송
  • 정기자 및 수습기자 선발 및 교육
  • 운영목적과 관련된 학술 및 문화사업
  • 기타사항
  • TEL : 062-360-5790
  • 위치 : 학생회관 2층
방송제작부
  • 교내방송(오전/점심/오후 방송)
  • 방송 멘트 작성, 연출 및 보도
  • 방송기기 점검 및 조작방법 교육
  • 정기자 및 수습기자 선발 및 교육
  • 방송 선교 및 방송제 개최
  • 기타사항
  • TEL : 062-360-5789
  • 위치 : 학생회관 1층
프로그램안내
  • 신문편집부
    • 취재 및 원고모집
    • 편집
    • 제판/인쇄
    • 배포/발송
  • 방송제작부 편성표
    방송제작부 편성표
    구분 주요내용
    시간
    오전방송
    09:00~09:20
    좋은날 아침
    (책소개)
    SEB 캠페인
    (학교행사,
    무주제)
    내 몸에 건강
    (운동방법,
    웰빙 음식 소개)
    SEB 뉴스
    (이슈되는 사건,
    연예 등등)

    Have a nice day.
    (명언, 좋은글,
    시 소개)

    오후방송
    17:00~17:50
    Who are you
    (인물소개)
    나만의 방법
    (패션소개,
    공연소개)
    여행을 떠나요
    (여행지 소개,
    나라 소개)
    팝콘과 나쵸
    (드라마,
    영화 소개)
    음반 소개
이용안내
  • 신문편집부
    • 신문배포/발송 : 매월 신문 발행일 본부동, 학생회관, 강의동A, 강의동B, 강의동C, 강의동D에 설치된 신문가 판대를 통해 배포하며, 여름방학(8월) 및 겨울방학(2월)기간은 학생들의 각 가정(주소지)으로 발송한다.
    • 광고게재 : 우리대학 구성원들의 교내 활동과 관계가 있는 광고는 담당부서의 확인을 거쳐 신문방송국에서 결정하여 무료로 게재한다. 외부 광고는 신문방송국 규정에 따라 유료로 게재한다.
    • 원고모집 : 신문방송국 편집부에서 접수 받으며 정선하여 신문에 게재된 원고에 한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하며, 접수된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 퍼즐 정답 당첨자 : 신문에 연재되는 퍼즐 코너의 정답 응모자 중 당첨자에게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송원대신문 원고모집 안내

    • 모집대상 및 부문
      • 교수 : 시론(원고지 14~15매), 칼럼(원고지 7~8매)등
      • 학생 : 시, 수필, 콩트, 기행문, 송원광장, 사랑방, 독후감, 영화평 등(원고지 5~6매)
      • 외부인사 및 졸업생 : 초대석 및 선배의 글 등(원고지 5~6매)
    • 마감일
      • 교수, 외부인사 및 졸업생 : 매월 02일
      • 학생 : 매월 05일
    • 응모방법
      • 응모방법 : 일반우편, 전자우편 및 방문접수
      • 응 모 처 : 신문방송국 : 503-742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송원대학교 학생회관 2층
      • E-mail : swnews11@naver.com
      • 기타 문의 : TEL 062-360-5790
    • 참고사항
      • 한글 Word를 사용할 경우 : 신명조, 10포인트, 줄간격 160%
      • 원고지 매수는 제목을 제외한 매수임
      • ☞ 채택된 원고에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접수된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방송제작부
    • 매일 Have a nice day : 자신이 겪은 사연, 주위의 감동적인 사연, 신청곡 등을 방송 할 수 있다.
    • 매일 진행되는 코너에 시청자의 사연이 방송 될 경우 사연의 주인공에게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 참고사항

      사연은 사연함, 전화, 전자우편, 직접방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 사연함 설치 장소 : 학생회관 1층, 매점
      • 연락처 : TEL 062-360-5789
      • E-mail : swnews11@naver.com
      • 위 치 : 학생회관 1층
학생상담센터
학생상담센터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학생회관 2층 062-360-5578~9 062-360-5580 http://sscc.songwon.ac.kr
운영목적

본교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더불어 보람 있는 대학생활 적응, 학습, 진로 및 취업, 대인관계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에 대해 전문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 연구 활동을 목적으로 하며, 교직원과 교직원 자녀들의 직무수행 향상과 정신건강 증진 및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주요 업무 내용
주요추진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개인상담 상담 전문가와 1:1 상담을 통해 성격, 적응, 생활, 학업, 진로 등 학생들의 제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심리검사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성격과 정서, 흥미, 적성 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변화, 발전하는데 도움을 준다.
집단상담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10명 내외 정도의 학생들이 전문 집단상담자의 지도 아래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여 개인의 성장 및 능력을 촉진시키는 활동이다.
교육 및 특강 재학생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대학생활 및 개인의 성장 발달을 위하여 교육 및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조사 및 연구 신입생 및 재학생 대상으로 진로 의식 실태를 조사하여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 진로탐색과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희롱, 성폭력 상담실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학교폭력 없는 양성 평등한 학내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교직원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이용안내
이용안내
개인상담 전화 혹은 방문 접수 → 신청서 작성 → 시간 예약 → 상담 진행 및 종결
심리검사 전화 혹은 방문 접수 → 신청서 작성 → 시간 예약 →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집단상담 집단상담 개설 → 전화 혹은 방문 접수 → 집단상담 진행 및 종결
보건실
보건실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A동 지하1층 062-360-5900
운영목적

우리 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보건실을 설치ㆍ운영한다.

주요업무
  • 응급간이치료와 구급약품 투여
  • 건강 상담
  • 진찰(병원 진료)의 알선
  • 학생의 신체검사(결과 관리)
  • 교내 보건ㆍ환경 및 위생의 관리
  • (건강증진센터의 운영)금연ㆍ다이어트ㆍ절주 등의 교육 및 상담
  • 기타 교직원과 학생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사항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대학본부 1층 062-360-5769
운영목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0조, 제31조에 따른 송원대학교 장애학생 교육 및 편의에 관한 지원을 전담한다.

주요업무
  •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
  • 교수․학습 지원 및 조정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
  • 장애학생 상담
  • 도우미 지원제도의 운영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1조에서 정하는 편의제공에 관한 사항
  • 장애학생 교육복지의 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 기타 지원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
사회봉사단
사회봉사단 위치, 전화, 팩스
단장 실무지원 팩스
김용민 교수(062-360-5871) 학생처(062-360-5762)
운영목적

봉사단을 통해 학생들에게 우리사회의 소외계층과 지역사회에 공동체적 의식을 함양시켜 인간성의 회복 및 학생으로 하여금 봉사정신과 희생정신 배양을 목적으로 함

주요업무
  • 사회봉사활동의 계획 및 실행에 관한 사항
  • 사회봉사활동의 프로그램개발 및 교육에 관한 사항
  • 사회봉사 교과목의 운영에 관한 사항
  • 사회봉사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및 봉사기관의 선정에 관한 사항
  • 자원봉사단 조직 및 지도에 관한 사항
  • 사회봉사동아리 창단 및 활동 지원에 관한 사항
  • 해외봉사활동 파견 사업에 관한 사항
  • 기타 사회봉사에 관한 사항
산학협력단
산학협력단 위치, 전화, 팩스
위치 전화 팩스 홈페이지
대학본부 1층 062-360-5776~7

설치목적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대학의 산학협력 업무를 전담하고,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력있는 인력 양성과 산업발전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 기술을 개발ㆍ보급ㆍ확산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도

주요업무
산학협력단 주요업무
세부업무 업무내용 비고
산학협력부단장
한재호
  • 산학협력지원팀 업무 총괄
 
산학협력
  • 산학협력단 중ㆍ장기 계획수립
  • 산학협력 및 국책 연구/사업에 유치기획 및 지원
  • 산학협력 및 국책 연구/사업과제의 계약체결 및 사업비 신청
  • 산학협력 및 국책 연구/사업과제를 위한 대학의 시설이용 지원
  • 산학협약 체결 및 지원
  • 산학협력단 및 산하조직 자체평가 업무
  • 지식재산권심의위원회 운영 및 관리
  •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지원, 관리, 기술이전
 
창업보육센터
  • 보육센터 운영 및 관리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