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학과 특성화로 명문사학 ‘가속도’ (광주매일기획)조회수 4116
박지호2014.02.04 11:05
첨부파일1
기획기사-광주매일.png (3.1 MB) 다운로드 276

학과 특성화로 명문사학 ‘가속도’
●송원대학교

4년제 출발 3년째 현장실습 위주 맞춤형 교육
최수태 총장 “지역사회 요구하는 인재양성 주력”

‘글로벌 뷰티리더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송원대는 뷰티예술학과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자격증 취득과 진로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가 인성교육과 특성화로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중심대학을 목표로 힘찬 도약의 페달을 밟고 있다. 지난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인가를 통한 4년제 일반대학으로 출발해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학과교육특성화로 명문학과 육성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특히 ‘열정교육, 감동인재, 책임취업’을 슬로건으로 신학기 새내기들의 자아탐색과 올바른 인생관 설정을 돕기 위해 기초교양 필수과목인 ‘자조론’을 통해 개인의 성품 탐색, 자기 사명 찾기, 사명의 구체화 등을 작성하고 학기말에는 전시도 하는 등 자신의 25년 후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의미있는 시간도 가지고 있다. 이에 전문대학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색적이고 특성화된 학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송원대 주요 학과를 살펴본다.

◇‘저탄소 녹색 성장산업’ 철도운수경영학과

사립대학 최초의 철도전문학과로서 철도공사, 서울 도시철도공사 및 철도분야에 200여명의 전문인력이 진출하고 있으며, 4년제 교육과정에 맞춰 전문 기관사양성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산학협약(서울메트로, 코레일 인재개발원)을 통해 기관사 면허취득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또한 취업처의 다양화로 대기업(포스코, 현대제철, 중공업 등)의 영내 철도운행 관련에도 다수의 졸업생이 진출하고 있다.

◇‘특별한 선택! 특별한 혜택!’ 국방공무원과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에서 국방환경의 특성화와 전문화의 점진적 추진에 따른 국방 전문가의 필요성으로 다양한 학문과정을 습득, 전공에 대해서는 군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전공 행정분야는 심도 깊게 학습해 미래의 군전문가로 손색없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학과이다.

인접지역의 육·해·공군부대와 상무대 군학교기관과의 군학협약(군장학생선발 포함)으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현장학습을 통한 실무경험과 전공분야의 통합교육시스템에 의한 국방직 공무원(군무원, 학사·여군사관 장교,부사관), 일반직 공무원(행정직, 기술직, 경찰·검찰직 등)을 양성하는 전문화 및 특성화된 학과다.

◇‘글로벌 뷰티리더 양성’ 뷰티예술학과

한류의 성장과 함께 각광받는 뷰티산업의 수요에 발맞춰 글로벌 뷰티리더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과정과 교수와 학생 상호간의 적성 및 진로를 고려한 1:1 멘토링을 통해 졸업까지의 목표와 취득자격증, 진로 등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방송국, 피부와 미용관련 기업, 민간교육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산학협약과 특히 인성과 외국어 능력을 강화해 글로벌 뷰티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상의 빛이 되는’ 언어재활심리학과

현대사회에서 사람들 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중요한 도구인 언어사용능력은 개인의 사회적, 직업적, 정서적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재활심리학과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특성 및 진단과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건강의 복원, 증진, 및 유지를 연구하고 적용시키고 있다.

특히 언어재활사와 예술심리치료사 양성을 위해 교내 언어치료, 예술치료센터에서의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광주지역 관련기관과의 산학협력으로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예체능·공학계열

예체능계열에는 스포츠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회체육학과와 종합실용예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용예술학과가 있다.

또 공학계열에는 국가산업과 국민복지의 원동력인 전기 인력양성의 메카 전기전자공학과, 그린카와 금형산업의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기계자동차공학과, 상상너머의 꿈을 프로그래밍하는 컴퓨터정보학과, 미래의 녹색지구 환경을 지키는 토목공학과, 인간과 공간, 미의 조화를 이루는 건축공학과가 있다.

최수태 송원대 총장은 “올해도 새로운 학생들과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지역사회와 발 맞춰 ‘효와 인성’이라는 필수교양 교과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면서 “우리들의 근본정신인 인성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현장위주의 실습으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