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학교법인 송원대학교 고경주 이사장 광주일보 인터뷰조회수 637
박지호2023.09.12 10:19
첨부파일1
광주일보인터뷰.jpg (528 KB) 다운로드 58

끊임없는 변화 혁신 통해 지역 대표하는 대학 만들 것

간호학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지자체-대학-기관 협력 강화

최근 3년 취업률 72.8% 뿌듯

 

끊임없는 변화 혁신으로 송원대학교의 성장 동력을 갖추고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최근 취임한 고경주 학교법인 송원대학교 송원학원 제2대 이사장은 10일 광주시 남구 송원대 이사장실에서 광주일보 기자를 만나 지역 대학의 여건이 어렵지만 굳건한 토대를 갖춰 송원대를 마지막까지 지역을 지키는 대학 , 인재를 지키는 대학으로 이끌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이사장은 이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틀을 잡은 철도, 간호학과 등 특성화 부분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면서 폭넓은 지성과 실용능력을 갖춘 창의적 혁신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고 이사장과 일문일답.

- 선대에 이어 이사장을 맡은 소감이 남다를 것 같다.

애국인, 기술인, 도덕인, 실천인 양성이라는 건학이념으로 학교를 이끌어 오신 선대 이사장(고제철 이사장)님의 모습을 늘 되새기고 있다. 지방대 현실이 어렵지만 선대 이사장님의 건학이념을 계승, 발전시키려 한다. 봉사와 헌신의 자세로 새 시대에 맞춰 대학의 새 길을 모색할 계획이다.

- 임기 중 추진할 역점 과제는?

학문과 연구전문가들인 송원대 구성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다. 권위적인 리더십을 내려놓고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싶다. 취임하면서 3대 실천 과제를 정했다. 첫째, 송원대는 명실상부하게 최고 수준의 법인전입금 법정부담금 비율을 자랑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법인의 재정적인 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둘째,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대학을 만들 것이다. 송원대가 운영하고 있는 호남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을 활용해 지역의 새로운 산업을 능동적이고 유기적으로 개척할 생각이다. 셋째, 구성원이 행복한 대학이다. 이사장으로 취임하자마자 학생식당 활성화 등 복지확충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작은 일부터 실천하자는 뜻이 담겨 있다.

- 대학위기를 돌파할 송원대만의 해법이 있다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발굴 육성한 특성화 부문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성장시킬 것이다. 대표적으로 철도대학에 글로벌 마인드를 접목할 계획이다. 학생들을 일본 등 해외 선진지에 보내 국제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할 생각이다. 철도대학은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차량 운전교육 훈련기관 인가를 받은 데 이어 2022년 철도 관제사 교육훈련기관 까지 인가받았다. 송원대는 명실상부하게 전국사립대 최초로 철도기관사와 철도관제사를 동시에 배출하는 대학이다.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주요 철도운영기관에 학생 300여명이 취업했다. 이를 인정받아 2018년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부분 1(2018), 2022년과 2023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대학(철도특성화) 부분에서 2년 연속 선정됐다. 지역 명문학과인 간호학과는 2015, 2020년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2회 연속 획득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유아교육과는 2018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학령인구 감소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서비스융합학과(성인 학습자 전담과정)를 개설했다. 이를 통해 2021년 대학기본역량평가를 거쳐 20233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 3년간 140억원의 국비를 수주했다. 3주기 대학기관평가 인증에서도 5년 인증을 받았다. 2024년 정부 재정지원가능대학교에 선정돼 2025RISE 사업 거버넌스에도 참여하게 됐다.

- 송원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강한 자조의지로 인격과 능력을 스스로 향상시켜 나가는 도덕인, 배움을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를 개선해 나가는 실천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지식정보화 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인, 투철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도 기본 교육 방향이다. 사회의 변화에 걸맞은 지성인, 실용 인재상으로 변화를 주고 있다. 폭넓은 지성을 갖추고 실용능력에 기반한 창의적 혁신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이를위해 16개 학과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해 전공 직무별 역량을 고루 갖춘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이런 노력 때문에 최근 3년간 72.8%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과 방안은?

우선 세가지 방안으로 지자체-대학-혁신기관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첫째, 지역정주형인재를 양성하는 웰니스 특성화 분야의 학과(간호학과, 유아교육과등)를특화할 계획이다. 둘째, 철도대학을 중심으로 지역의 핵심산업인 미래형모빌리티의 한 축인 철도 분야를 지역발전과 연계할 생각이다. 현재 송원대 철도대학 교수진이 기술과 정책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있다. 이들은 국내최고 철도운영기관과 연구기관출신으로 빼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는 싱크탱크다. 셋째, 평생학습자 및 재직자들의 지속적인 지역정주를 위한 사회복지기반의 사회서비스융합학과는 지역정주형 교육의 우수 모델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보기 : http://pdf.kwangju.co.kr/pdf/202309/A091201120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