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2022학년도 송원대학교 수시모집’ 광남일보 특집조회수 669
박지호2021.09.08 09:59
첨부파일1
광남일보0908.JPG (25 KB) 다운로드 92

호남 유일 철도 특성화질 좋은 취업 쑥쑥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철도·보건·사회복지 등 특성화지역 최고수준 취업률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선정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정지원대학을 선정하는 정부 정책이다. 이에 따라 송원대는 교육부에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재정지원을 받아 한층 강화된 대학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또 제 4·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간호교육인증평가(2020)에서는 최고등급을 획득했고,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부문 1(2018)에 선정되기도 했다.

 

-밀착형 취업 지도로 높은 취업률 달성

취업률 통계조사 결과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2.8%로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노력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과 일치하고, NCS 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서 지도,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 실전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등 적극적인 진로·취업 지원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학과마다 취·창업 전담교수들의 개인 맞춤형 밀착지도가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철도산업 선도하는 호남 유일 철도대학

송원대 산학협력단은 지역사회와 함께라는 대학 비전과 철도특성화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을 위한 교육혁신과 인프라 구축,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 연구기술개발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1996년 국내 사립대 최초로 철도경영학과를 설립해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철도 운영 공기업과 포스코와 같은 대기업에 졸업생 350여 명이 취업하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지난 2017년 교비 30억원을 투자해 철도차량운전면허전문기관으로 국토부 지정을 받았다. 올해는 교비 20억원을 투자해 철도관제사면허전문기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철도차량운전면허와 관제사면허 전문기관 2개를 보유한 사립대학은 전국적으로 송원대가 최초다.

송원대는 철도관련 신규인력 수요에 대비하고, 지능형 철도분야에서 필요한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기존의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2개 학과에서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와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를 신설해 4개 학과를 철도대학으로 격상시켜 우수한 철도인력 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기 위한 학사체계를 구축했다.

철도차량운전시스템학과는 스마트 철도기술 발전을 책임지는 최고의 철도차량 개발·관리 및 전력설비 유지보수 관련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안전한 철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철도관련 지식과 IT기술, 빅데이터 처리, 관제기술 등의 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송원대 철도대학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부 등과 교통안전진단지침 및 평가편람 고도화 연구’, ‘철도차량 운전면허 제도개선방안 연구용역’, ‘2관제센터 구축 기본계획을 위한 조직 및 법제 연구13개의 연구를 추진하는 현장실습형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다. 또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서울메트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SR, 호남철도차량정비단, 철도차량생산업체인 다원시스 등 20여개 철도전문업체와 산학협약을 맺고, 학생들의 지능형·스마트 최신 철도기술 현장견학, 현장실습, 인턴십 과정으로 관련 직무를 미리 체험하게 되며, 특강을 통해 실무와 같은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송원대 산학협력단은 전국 최고의 철도대학 특성화를 위해 우수한 교육환경과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다양한 공기업과 대기업,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 교육과 취업에 노력한 결과 5년 평균 83.3%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보건·사회복지·웰니스 관련 학과 등 특성화에 강한 대학

송원대에 설치된 19개 학과는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차별화 된 취업에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철도대학 학과 외에도 보건관련학과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한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활보건학과가 그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등 사회복지관련 학과들도 지역사회 복지 수요에 대응한 질 높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다.

스포츠지도학과, 식품영양학과 등 웰니스(Wellness) 특성화 학과를 운영해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공연예술학과, 뷰티예술학과는 광주의 아시아문화전당과 함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학과들이다.

광주·전남지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평판이 좋은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유아교육학과는 물론, 특성화와 현장밀착 지도로 취업에 매우 유리한 국방경찰학과, 건축공학과, 항공관광학과가 설치돼 있다.

 

-효도 교육과 자조론인성교육으로 초연결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

송원대는 중장기발전계획에서 산학친화형 대학 육성을 목표로 지역사회 협력과 기여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대학 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대상 직업교육 및 프로그램을 실시해 훈련과정에 참가한 여성 취업률이 3년간 79.1%로 여성 취업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광주형일자리 구현을 위한 고용촉진 인력양성사업을 3년간 7개 과정을 운영해 지역민 취·창업으로 실업률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최수태 총장은 초연결사회에 가장 중요한 리더의 덕목은 효와 자조정신을 갖추고 소통 능력을 겸비한 인성이다라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는 전공 능력도 중요하지만 타인과 협업할 수 있는 인성 좋은 학생을 요구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송원대는 이런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효와 인성자조론이라는 교양필수 교과목을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도 노력하고 있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gwangnam.co.kr/read.php3?aid=1631006337395933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