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동정대학소개

[2022학년도 남도일보 대학수시 특집]송원대-철도 특성화…산학협력 연계 높은 취업률 자랑조회수 2444
박지호2021.09.10 14:35
첨부파일1
송원대전경(0).jpg (1.6 MB) 다운로드 124

교육부 대학기본역량 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선정

전체 모집인원 95.1%702명 수시에서 선발

최근 3년간 졸업생 취업률 72.8%지역 최고 수준

 

호남 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인 송원대학교가 올해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돼 한층 강화된 대학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정지원대학을 선정하는 정부 정책이다. 송원대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교육부 재정지원을 받아 미래 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송원대는 앞서 제4,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간호교육인증평가(2020)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고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부분 1(2018)에 선정되기도 했다.

    

철도산업 선도하는 호남 유일 철도대학

 

송원대 산학협력단은 지역사회와 함께라는 대학비전과 철도특성화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을 위한 교육혁신과 인프라 구축,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 연구기술개발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1996년 국내 사립대 최초로 철도경영학과를 설립해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 철도운영 공기업과 포스코와 같은 대기업에 졸업생 350여명이 취업하는 등 타 학과대비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지난 2017년 교비 30억원을 투자해 철도차량운전면허전문기관으로 국토부 지정을 받았다. 올해는 교비 20억을 투자해 철도관제사면허전문기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철도차량운전면허와 관제사면허 전문기관 2개를 보유한 사립대학은 전국적으로 송원대가 최초다.

 

송원대는 철도관련 신규인력수요에 대비하고, 지능형 철도분야에서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기존의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2개 학과에서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와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를 신설해 4개 학과를 철도대학으로 격상시켜 우수한 철도인력양성의 메카로 자리잡기 위한 학사체계를 구축했다.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는 스마트 철도기술 발전을 책임지는 최고의 철도차량 개발·관리 및 전력설비 유지보수 관련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철도관련 지식과 IT 기술, 빅데이터 처리, 관제기술 등의 인력을 양성한다.

 

송원대 산학협력단은 전국 최고의 철도대학 특성화를 위해 우수한 교육환경과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공기업과 대기업,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교육과 취업에 노력한 결과 5년 평균 83.3%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보건·사회복지·웰니스 관련 학과 등 특성화에 강한 대학

 

송원대에 설치된 19개 학과는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취업에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철도대학 학과 외에도 보건관련학과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한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활보건학과가 그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다. 또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등 사회복지관련 학과들도 지역사회 복지수용에 대응한 수준 높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다.

 

스포츠지도학과, 식품영양학과 등 웰니스(Wellness) 특성화 학과를 운영해 현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공연예술학과, 뷰티예술학과는 광주의 아시아 문화전당과 함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학과들이다. 이밖에 광주·전남지역에서 가장 역사가 깊고 평판이 좋은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유아교육학과를 비롯, 특성화와 현장밀착지도로 취업에 매우 유리한 국방경찰학과, 건축공학과, 항공관광학과 등도 송원대가 자랑하는 학과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밀착형 취업지도로 높은취업률 달성

 

송원대는 취업률 통계조사 결과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2.8%로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일치하고, NCS 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 실전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등 적극적인 진로·취업 지원 결과로 평가된다. 특히 학과마다 취·창업전담교수들의 개인 맞춤형 밀착취업지도가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

 

산학친화형 대학 실천으로 주민 취업·육아지원에 주력

 

송원대는 중장기발전계획에서 산학친화형 대학 육성을 목표로 지역사회협력·기여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대학 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대상 직업교육 및 프로그램을 운영해 훈련과정에 참가한 여성 취업률이 3년간 79.1%로 여성 취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 구현을 위한 고용촉진 인력양성사업을 3년간 7개 과정을 운영해 지역민 취창업으로 실업률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수시모집 어떻게

 

송원대는 2022학년도에 총 모집인원 738명 가운데 수시에서 702(95.1%)을 선발한다. 송원대 수시모집의 특징은 복잡한 전형을 간소화해 수능최저학력 및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 학과가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일부학과는 학생부성적과 면접, 실기로 선발한다.

 

정원내 전형은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인성우수자전형으로 시행된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며, 인성우수자전형(간호학과, 치위생학과, 항공관광학과, 자율전공학과, 스포츠지도학과)은 학생부 성적 70% + 면접30%를 반영한다. 공연예술학과 일반전형은 학생부 성적 30% + 실기70%를 반영한다. 6회 지원이 가능한 수시모집에서 송원대는 전형 간 최대 2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10일부터 오는 14일까지며 인터넷과 창구접수가 가능하다. 합격자는 1115일에 발표한다.

 

최수태 총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송원대만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해 흙 속의 진주를 찾는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가르치겠다도전과 혁신의 창의인, 지역정착형 실천적 전문인, 글로컬 역량을 갖춘 세계인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namd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8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