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송원광장

송원대학교 총장 신년사조회수 499
민경란2023.01.02 11:07

존경하고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

 

2023년 계묘년 희망찬 새해가 시작 되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들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들이 잘 되기를 바랍니다.


 송원대학교는 20124년제 대학으로 출발한 후 우리 교직원 여러분들이 학교와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지금까지 짧은 기간 동안에 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종합인증평가 인증, 간호교육인증평가 2회 연속 5년 인증, 유아교육분야의 교원양성기관평가 2회 평가에서 최우수등급과 , 우수등급을 획득하여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등 좋은 교육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당당히 정부의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였으며, 지난해 2022년에는 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종합인증평가에서 인증을 또 다시 받았습니다. 이런 평가들을 통과하여 지난해부터 송원대학교는 정부로부터 학교발전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4년제 일반대학으로의 승격 이후 대학본관건물을 신축하여 최신의 강의동을 구비하였고 다목적 종합건물인 청솔관을 건립하여 대형 체육관 준공과 더불어 창업보육센터 이전 신설, 철도관련 실습장을 구축하였으며 또한 최신의 학생 기숙사를 준공하여 학교밖에 산재하였던 기숙사시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대학원을 신설하였고 도서관의 장서수를 대폭 확충하여 어느 대학보다 높은 1인당 장서수를 보유하고 학생들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 학습 지원센터는 교수들의 교수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학습환경에 발 맞추어 최신의 강의 기자재와 e-러닝 시설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휴게공간을 대폭 정비 확충하였으며 강의동 전체에 최신의 냉난방 교체 실시, 강의실 리모델링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고, 축구부 창단과 더불어 학교 운동장도 최신 잔디구장으로 바꾸었습니다. 정말 송원대학교는 질적, 물적으로 지금 대단한 발전을 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대학진학인구의 급감에 대비하기 위해 지역대학으로서 다른 대학에 대비하여 대비한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최신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송원대학교의 18개 학과들은 국가와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로 구성하여 육성하여 왔습니다.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차량운전교육훈련기관인가를 받아 호남권 유일의 철도기관사를 배출하는 대학으로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에 유능한 인재를 전국적으로 배출하고 있으며,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철도경영학과와 철도 운전시스템학과 외에 최근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신설하여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 신설되는 철도학과들을 위해 국토교통부 인가 철도차량관제사교육훈련기관 설치도 2022년 완성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사립대학 최초로 철도기관사훈련기관과 철도관제사 두 훈련기관을 겸비한 대학교가 된것입니다.


 보건관련학과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한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활보건학과가 그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과, 사회서비스 융합학과들도 지역사회 복지수용에 대응한 질높은 교육과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지도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웰니스(Wellness) 특성화 학과를 운영하여 현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인력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공연예술학과, 뷰티예술학과는 광주의 아시아 문화전당과 함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학과들이며, 광주 전남지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평판이 좋은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유아교육학과도 자랑할만한 학과로서 최근 광주시청을 비롯한 많은 지자체, 단체등에서 유아교육 위탁사업을 활발히하여 그 수주액만 40여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특성화 정책과 더불어 송원대학교는 다양하고 효율적인 밀착형 취업지도로 높은취업률을 달성하여 왔습니다. 최근 정부 발표에 의하면 대학들의 전반적인 취업률이 많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송원대학교는 정부의 취업률 통계조사 결과 최근 5년간 평균 취업률이 70.7%로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송원대의 취업률은 취창업에 대한 노력과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일치하고, 또한 NCS 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지도,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실전 프로그램, 인턴쉽프로그램 운영 등 적극적으로 진로 및 취업에 지원한 결과입니다. 특히 학과마다 취창업전담교수 들이 개인 맞춤형 밀착취업지도가 효과적으로 진행돼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의 많은 기관, 단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활발한 대외적인 산학협력활동과 봉사활동도 해 왔습니다.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과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송원대학교의 브랜드 가치는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인정받아 송원대학교는 한경 비즈니스 주관 2018년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분야 (종합대학교)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한바 있고, 2022년에는 산업정책연구원, 중앙일보, 산업통상자원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4년제 일반대학부문에 선정되었고, 2023년에도 같은 대한민국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선정되었다는 통보를 받아 2년 연속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는 대학교가 되었습니다. 러한 송원대학교의 발전은 교직원 여러분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불철주야 힘써 노력하여 주신 덕분이며 송원대학교법인 고제철 이사장님의 송원대학교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우리의 지난 업적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만들었지만 한 순간 방심하면 대학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사회, 문화적인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계속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침체와 코로나 사태, 우크라이나 전쟁등으로 야기되는 정치,경제, 사회적 문제들과 우리 사회 젊은이들의 감소와 고령화, 청년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대학여건은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지난 정부는 지난 해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를 실시하고 대학들의 혁신과 학생정원감축 요구 등 구조조정을 촉구하였습니다. 송원대학교는 이런 평가들을 잘 통과하여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방향은 대학별 기본역량진단 평가는 앞으로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천명하였으나 대안은 대교협의 대학종합인증평가와 대학별 경영진단평가를 하여 재정지원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대학별로 종합적인 교육성과지표관리와 재정관리가 여전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우리는 송원대학교 학생들이 입학에서부터 졸업 때까지 저희 대학교에서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가르쳐, 학생들로부터 더욱 사랑받는 대학교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맞추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을 위하여 교육혁신원을 설치하고, 교수학습지원센터의 강화와 교육과정을 혁신하기 위해 외부기관 자문 등을 통해 많은 준비를 해 왔습니다.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미래시대의 핵심역량을 새롭게 설정하고 주요 핵심역량인 창의,융복합 능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융복합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교육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방법의 혁신을 통해서도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할 것입니다.

 

 무릇 한 국가나 조직, 개인의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기록입니다. 내 외부의 급격한 변화와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한 개인이나 조직들은 번성했으며 무사안일로 소극적인 대처를 한 조직들은 망했습니다. 이미 우리는 주변에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는 대학들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밀어 닥치고 있는 도전에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어려운 일은 솔선수범해서 전력을 다해 힘을 합쳐 응전해 나아가야 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더욱 송원대학교만의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열정적으로 가르쳐 가정과 사회, 국가에 헌신하는 인재들을 육성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과학 기술의 발달로 소홀해지기 쉬운 인성교육에도 더 힘을 써서 자조 정신과 효 사상에 투철한 학생들을 배출 할 것입니다. 지역사회 기업들에게도 우리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이전하여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소외받고 어려운 이웃들에게는 다양한 사회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서 사랑받고 존경받는 대학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대학에서 배우고 졸업한 학생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하여 국가 발전을 주도하는 인재가 되도록 합시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대학교의 탁월함에 매혹된 전국의 훌륭한 인재들이 우리대학교로 모여들도록 해야겠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격언과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송원대학생과 송원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깊은 소명감으로 성실과 창발적 정신으로 2023년 계묘년 한 해를 보람차게 만들어 나가도록 합시다.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여러분들의 건강과 여러분들의 가정에 신의 은총이 가득하여 사랑과 행복, 평화가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새해 아침


송 원 대 학 교 총 장 최 수 태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