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대학저널 수시특집 송원대학교 입학정보 특집조회수 547
박지호2022.08.02 18:56
첨부파일1
송원대전경1(6).jpg (960 KB) 다운로드 60

호남 유일 철도특성화 대학

광주·전남 최고 수준 취업률

철도 · 보건 · 사회복지 등 특성화에 강한 대학

호남 최초 국토부 인가 철도차량운전교육 및 철도관제사교육 훈련기관 운영

최근 3년간 졸업생 평균 취업률 72.8%, 광주 · 전남 최고 수준

 

철도 · 보건 · 사회복지 · 웰니스 등 특성화에 강한 대학

송원대학교에 설치된 19개 학과는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취업에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송원대는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차량운전교육훈련기관인가를 받아 호남권 유일의 철도기관사를 배출하는 대학으로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에 유능한 인재를 전국적으로 배출하고 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철도운전경영학과와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외에 최근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새로 신설되는 철도학과들을 위해 국토교통부 인가 철도차량관제사교육훈련기관도 승인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 철도기관사훈련기관과 관제사 훈련기관을 동시에 설치한 대학은 송원대가 유일하다.

 

보건관련학과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한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활보건학과가 그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과는 지역사회 복지수용에 대응한 질 높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다.

 

스포츠지도학과는 웰니스(Wellness) 특성화 학과로서 현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공연예술학과, 미용예술학과는 광주의 아시아 문화전당과 함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학과들이며, 광주 전남지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평판이 좋은 졸업생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유아교육학과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특성화와 현장밀착지도로 취업에 매우 유리한 경찰행정학과, 건축공학과도 설치돼 있다.

 

교육부 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송원대는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정지원대학을 선정하는 정부 정책이다. 이에 따라 송원대는 교육부에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재정지원을 받아 한층 강화된 대학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또한 제4, 5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도 우수한 평가결과를 획득했으며, 특히 간호교육인증평가(2020)에서는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부문 1(2018)에 선정되는 등 최근 송원대의 발자취는 지역의 명문대 면모를 갖추고 있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밀착형 취업지도

 

송원대는 취업률 통계조사 결과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2.8%로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송원대의 취업률은 취창업에 대한 노력과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일치하고, NCS 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지도,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실전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등 적극적으로 진로 및 취업에 지원한 결과다.

 

특히 학과마다 취창업 전담교수들의 개인 맞춤형 밀착 취업지도가 효과적으로 진행돼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산학친화형 대학

 

송원대는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산학친화형 대학 육성을 목표로 지역사회협력·기여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대학 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대상 직업교육 및 프로그램을 실시해 훈련과정에 참가한 여성 취업률이 3년간 79.1%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광주형 일자리 구현을 위한 고용촉진 인력양성사업을 3년간 7개 과정을 운영해 지역민 취창업으로 실업률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대학내 유아교육 및 식품영양 분야 전문성을 기반으로 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전남교육청 직장어린이집 운영 등 어린이집 6개소, 고흥·해남·진도·곡성 등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위탁하는 등 지역사회 아동관련 서비스 지원을 통한 지자체 협력 및 발전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송원대는 특성화 선도분야 집중육성, 사회맞춤형 창의융합교육, 지역수요기반산학협력 생태계 구축, 수요자맞춤혁신교육플랫폼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