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송원대 수시모집 무등일보특집 - 호남 유일 철도특성화로 ‘취업률 고공행진‘조회수 678
박지호2021.09.07 10:26
첨부파일1
철도특성화0907.JPG (32 KB) 다운로드 105

호남유일 철도 특성화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며서 한층 강화된 대학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송원대는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2.8%로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송원대의 이같은 높은 취업률은 진로·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실전 프로그램, 인턴쉽프로그램 운영 등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다. 특히 학과마다 취창업전담교수 들이 개인 맞춤형 밀착취업지도가 효과적으로 진행한 것도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

 

철도보건 등 특성화에 강한 대학

송원대에 설치된 19개 학과는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취업에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송원대는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차량운전교육훈련기관인가를 받아 호남권 유일의 철도기관사를 배출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에 유능한 인재를 전국적으로 배출하고 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철도경영학과와 철도 운전시스템학과 외에 최근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신설하여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 운영할 계획이다.

새로 신설되는 철도학과들을 위해 국토교통부 인가 철도차량관제사교육훈련기관 설치도 준비 중에 있다. 송원대가 철도기관사훈련기관과 관제사 훈련기관을 겸비하면 철도특성화대학으로서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보건관련학과로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한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 재활보건학과는 물론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관련학과들도 지역사회 복지수용에 대응한 질높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포츠지도학과, 식품영양학과 등 웰니스(Wellness) 특성화 학과는 현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성화와 현장밀착지도로 취업에 매우 유리한 국방경찰학과, 건축공학과, 항공관광학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장학금 제도 대폭 확대

송원대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수험생 및 학부모를 위해 전 신입생에게 소나무장학금을 선지급하는 등 다양한 장학금제도도 운영한다.

기본적인 국가장학금 외에도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설립자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을 비롯해 산업체경력 장학금, 만학도 장학금 등 평생교육지원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육기회, 사회지원, 등 행복장학금과 학교를 알리는데 도움을 주는 학생들에게 주는 송원 알리미 장학금 등 다양하다.

여기다 지역 인재 장학금, 소년·소녀가장 장학금, 취업 강화를 위한 장학제도를 신설하고 학과별 각종 시험준비 특별반에 열정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산학친화형 대학 실주민 취업, 육아지원

송원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에서 산학친화형 대학 육성을 목표로 지역사회협력·기여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대학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등의 취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 구현을 위한 고용촉진 인력양성사업을 3년간 7개 과정을 운영하여 지역민 취창업 등 실업률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학내 유아교육 및 식품영양 분야 전문성을 기반으로 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전남교육청 직장어린이집 운영등 아동관련 서비스지원을 통한 지자체협력 및 발전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송원대는 특성화 선도분야 집중육성, 사회맞춤형 창의융합교육, 지역수요기반산합협력 생태계 구축, 수요자맞춤혁신교육플랫폼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수태 총장은 앞으로 더욱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의 신산업에 적합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송원대만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적극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10일부터 수시모집•••702명 선발

송원대학교가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하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702명을 선발한다. 송원대 수시모집의 큰 특징은 복잡한 전형을 간소화하여 수능최저학력 및 자기소개서의 작성 등을 없앴다.

주요전형별로는 대부분 수시모집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 일부 면접 및 실기학과는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한다.

정원내 전형으로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인성우수자전형이 있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며, 인성우수자전형(간호학과, 치위생학과, 항공관광학과, 자율전공학과, 스포츠지도학과)은 학생부 성적 70% + 면접30%를 반영한다.

공연예술학과 일반전형은 학생부 성적 30% + 실기70%를 반영한다. 송원대는 전형 간 최대 2회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전년도 입시결과와 학생 본인의 학생부 성적, 지난해 경쟁률 등을 참고하여 소신 있게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송원대는 교육부정책 고교교육정상화에 발맞춰 수능최저학력을 기준은 없다.

인성우수자전형의 면접 및 실기 고사 학과는 다소 교과 성적이 저조해도 고등학교 3년 생활을 알차게 지낸 수험생은 면접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한편, 6개 면접 및 실기학과는 1015일 비대면으로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한다. 1115일 합격자 발표한다.

 

관련기사보기 : http://file.sarangbang.com/moodeungilbo/ebook/image/202109/20210907/2021090701-0101070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