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382> 현재 당신의 대학생활은 어떠십니까기자석조회수 1074
신문방송국 (swnews)2019.06.27 16:59

현재 당신의 대학생활은 어떠십니까

 

로망을 품고 대학에 왔는데 실망하신 적이 있나요?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 기대에 못 미치는 강의, 의미를 찾을 수 없는 공부 때문에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19살까지 학교, 학원, 공부로 인해 다양하게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나 자신에 대해 완벽하게 탐구하지 못한 19살의 선택. 그 때 고른 전공이 나와 맞을 확률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전공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실도피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우리가 전공에 흥미를 느끼지 못 하고 답답할 때 해야 할 마음가짐을 알아봅시다.

 

첫 번째는 자신만의 무기를 갖는 것입니다. 높은 학점을 위해 온 힘을 쏟아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전공이 좋아서 연구와 학문의 길로 가고 싶다면 높은 학점을 받는 것을 추천하지만 취업이 더 관심이라면 사실 학점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높은 학점이 필요할 때는 자신만의 다른 무기가 없을 때입니다. 자신에게 다른 무기가 있다면 학점은 평균 정도여도 충분합니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에 필요한 역량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기획력이 필요할 수 있고 화술이 필요할 수 있고 콘텐츠 작성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일에는 전공을 기반으로 한 심화 지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경험과 경력을 쌓아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역량이 자신만의 무기인 것 입니다.

두 번째는 주변을 채워줄 사람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좋은 사람은 꼭 있습니다. 좋은 사람이란 새로운 자극, 견해, 뚜렷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남들이 주입한 가치관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아닌 자신만의 답을 찾아 나가는 사람을 말합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꼭 몇 명은 존경스러운 선배, 친구, 후배가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내가 어디서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명성에서, 누군가는 남을 돕는 일에서, 누군가는 돈으로부터 행복을 느낍니다. 내가 어느 부분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는 것은 대학생활에서 풀어야하는 숙제 중 하나입니다. 학점에 대한 압박감 때문에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는 이 시기를 놓치지 않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