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381> 계속되는 미세먼지 속 생활-원인과 해결방법기자석조회수 1094
신문방송국 (swnews)2019.06.21 19:56

계속되는 미세먼지 속 생활-원인과 해결방법


최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3월의 간지럽고 푸르던 하늘은 온데간데 없고 미세먼지로 인해 요즘 하늘은 신기루처럼 뿌옇기만 하다. 눈으로도 보이는 최악의 대기 상황이다. 이런 미세먼지가 우리인체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학우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폐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관련 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높인다. 특히 노약자와 어린이, 임산부의 경우는 미세먼지 노출 시 더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은 왜 이렇게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일까?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미세먼지가 정확히 무엇이고 왜 생겨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는 대기를 오염시키는 작은 물질이다. 머리카락 7분의1 정도의 크기 이며 미세먼지보다 4배 더 작은 초미세먼지가 있다. 이것들은 보통 석탄 같은 연료를 사용하는 공장과 자동차의 매연 등으로 발생한다. 즉,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공장 지대가 많은 지역에서는 미세먼지가 심하다. 특히나 개발도상국 지역에서는 공장이 많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높은 편이다. 그렇다면 한국은 개발도상국도 아닌데 왜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것일까?

보통 한국 미세먼지의 원인은 중국으로 생각하는데 이것이 틀린 것만은 아니다. 중국의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현상은 확인된 바이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심각한 이유는 중국 때문만은 아니다. 국내에 있는 화력 발전소, 디젤 자동차, 노후화 된 공장 등 또한 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가 누구 때문이라는 논쟁은 아직까지도 계속 되고 있다. 이는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요인에는 굉장히 복합적인 요소가 담겨있다는 걸 뜻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먼저 현실적으로 미세먼지 해결방법에 대하여 생각해야 한다.

미세먼지가 국내, 국외의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우선 비교적 단기적인 국내요인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시간이 오래 지속될수록 고통받는 것은 결국 한국국민들이기 때문이다. 자동차들의 배기가스로 인한 오염은 친환경 자동차가라고 할 수 있는 수소 자동차가 대안방법 중 하나이다. 수소 자동차는 타는 것만으로도 대기 오염을 줄일 수도 있고 주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한다. 또한 중국에서 이미 설치해서 효과를 보고 있다는 대형 공기청정기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노력들은 지금 당장의 미세먼지를 어떻게 할 수 없다. 이미 예전부터 시작했어야 되는 문제기에 늦은 상황이지만 지금이라도 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우리를 더욱 괴롭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