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대학생 겨울방학 기간 알차게 보내기기자석조회수 5912
관리자 (chambit)2014.01.08 09:44
벌써 2013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다. 이제 곧 대학생들이 모두 기다리는 겨울방학 시즌이 돌아온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방학만 되면 가장 바쁘기에 방학이라기 보다는 대학생활의 연속이라고 표현하는게 더 맞는 표현인 것 같다. 계획없이 보내는 방학에는 많은 후회가 남고, 아쉬움이 남는다. 방학을 하기 1~2주 전부터 구체적인 겨울방학 기간 계획표를 만들어보자.

노하우 NO.1
우리는 청춘이다! ‘겨울 내일로 여행 떠나기’
방학 기간에는 뭐니뭐니해도 여행이 최고다. 추천하는 대학생 겨울방학 계획 첫 번째는 ‘겨울 내일로 여행’이다. 내일로 여행은 7일 동안 일정 금액을 내면 무궁화호, 새마을호를 무제한으로 타고다니며 전국을 여행하는 것이다. 물론 겨울시즌 뿐만 아니라 여름시즌에도 있다. 우리나라의 멋진 곳을 많이 알게 되고 잊지 못할 추억들을 한웅큼 가져갈 수 있다. 대학생의 로망인 홀로 기차여행 떠나기, 친구들과 연인과 함께 떠나기, 겨울 내일로 여행 떠나기 계획으로 깨알같은 겨울방학을 보내면 어떨까? 내일로 여행은 방학이 시작하는 12월 중순이나 방학이 끝나는 2월 말쯤에 사람이 없어서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으니 알아두길 바란다.

노하우 NO.2
미리미리 준비하자 ‘어학 점수 획득하기’
대학생 겨울방학 계획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어학점수를 획득하는 것이다. 대학생들은 취업에 있어서 어학점수가 필수적이다. 반드시 토익점수와 토익스피킹 또는 오픽과 같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일정 점수를 취득해 놓는 것이 좋다. 적어도 3학년 2학기 겨울방학까지는 획득해 놓아야 4학년때 인턴지원, 입사지원에서 어학점수로 낭패를 보는 일이 없을 것이다. 2~3학년 학생들은 영어는 물론 필요한 일본어, 중국어 어학점수도 따놓기를 추천한다. 왠만하면 학원을 다녀서 함께 즐겁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하우 NO.3
아무거나 하면 안돼!! ‘직무에 관련된 아르바이트 하자!’
자신이 취업에 있어 필요한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그런 알바 종류를 찾아서 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유리 할 뿐 아니라, 관련 경험이 있기에 면접 때 말도 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관련 일을 한다면 사무직 아르바이트나 컴퓨터 관련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좋고 영업이나 마케팅쪽으로 취업을 원한다면 매장관리나 판매직에 관련된 아르바이트가 좋다. 그냥 pc방 카운터를 보거나 편의점 아르바이트가 아닌, 내게 필요한 역량, 경험을 찾아 아르바이트를 지원하길 바란다.

노하우 NO.4
‘내게 필요한 자격증은 미리미리 취득 하자’
대학생들에게 아직까지 자격증은 중요한 객관적 지표가 된다. 방학이 되어 시간적 여유가 생길 때 자신이 취업할 때 필요한 자격증을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을 한 가지 이상은 취득하기를 추천한다. 남들 취득하니까 취득하는 자격증이 아닌 자신이 진정으로 장래에 필요한 자격증만 취득하길 바란다.
기주석 기자 wntjr363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