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N형 인간추천도서조회수 2033
관리자 (chambit)2014.11.19 11:43
첨부파일1
8997962388_f.jpg (630 KB) 다운로드 619
○출판사 : 현문미디어  
저  자 : 조관일

‘N형 인간’ 

《비서처럼 하라》 《멋지게 한 말씀》의 조관일 박사가 명작 《빨강머리 앤》에서 건져 올린 인성의 조건.
청와대, 서울대학교 등 명문대, 삼성과 현대 등 일류 대기업에서 독보적인 이론으로 전천후 강의를 해온 저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한결같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단순하고도 명쾌한 답을 얻었다. 그것은 바로 ‘인성’이었다. 인사담당자들은 “스펙 좋은 사람을 뽑아봤자 1년도 안 돼 떠나버리더라”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은 능력은 오히려 해악”이라고 입을 모았다. 거기에 점점 더 비윤리적이고 이기적으로 변해가는 현 시대 상황이 겹쳐져, ‘인성이 좋은 사람’은 모든 기업에 절실하게 필요한 ‘희귀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월가가 겪은 희대의 금융 위기 원인 또한 ‘도덕적 해이’로 지적되는 걸 보면, 이 ‘인성의 회복’이라는 것이 단지 원론적인 도덕 문제가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성공에 직결되는 현실적인 과제임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요즘 기업들은 분야에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서비스 전쟁’을 치러내야 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 또한 ‘인성’이다. 기업의 교육담당자, CS분야 책임자나 강사들이 공통적으로 털어놓는 이야기는 서비스인 육성을 위해 훈련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애초에 고객친화적인, 즉 인성 좋은 사람을 뽑는 게 더 절실하다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서비스에 있어서 인성을 중요시하는 것은 외국의 일류기업들도 마찬가지여서, 탁월한 서비스와 고객만족 경영으로 명성이 높은 노드스트롬 백화점 또한, 애초에 서비스에 적합한 인성의 종업원을 뽑는다고 한다. 저자는 이러한 준비된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노력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하며, 그러한 인간형 즉 N형인간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행동지침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