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0.3초의 기적’ 감사의 힘조회수 1803
관리자 (chambit)2013.03.18 16:06

기계자동차공학과 2ㅌ고종훈


이 책은 행복의 키워드이자 마음 리셋의 중요한 도구인 ‘감사'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저자 데보라 노빌은 자신의 경험과 가까이에서 지켜본 사람들의 예를 통해 감사하는 말만으로도 깊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활기차고 스트레스 적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심리학적 조사와 행동 과학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실천법을 알려준다. 

본문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더 늦기 전에 옆에 있는 그 사람에게 고맙다고 말할 것을 당부한다. 1부를 읽고 그 동안 살아오면서 내 옆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해본 적이 별로 없는 것 같다. 항상 불평만 해왔고 고마운 줄은 모르고 살았나보다. 옛말에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늘 말이 곱다는 것처럼 내가 다른 사람에게 욕을 하면 그 사람도 나에게 욕을 할 것이고, 내가 그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친절한 말 한마디를 건네면 그 사람도 나에게 친절한 말과 더불어 더욱 더 돈독한 사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부에서는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 즉 세상에게 고맙다고 말할 것을 당부한다. 세상이 나에게 주는 고마움을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다. 서로의 행복을 나누면 나눈 만큼 행복은 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3부에서는 가장 고마워해야 할 사람 바로 자신에게 감사할 것을 강조한다. 식당 웨이터 보조일을 하던 한 청년이 미국 굴지의 식품 업체 부사장이 된 사연, 불만투성이 샌디가 행복 에너지로 가득한 나날을 살 수 있게 된 과정,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앤이 말하는 감사 에너지까지. 이 책의 많은 이야기들은 나에게 때로는 눈물을, 때로는 미소를 짓게 하였다.

또한 마음만으로 감사할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감사노트, 1분만 웃어보기, 감사 편지, 감사 연습, 감사 능력 테스트 등을 제시하여 책을 읽는 우리들이 스스로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잊고 지냈던 친구들 혹은 고마움을 제대로 표시해 본 적 없는 부모님께 감사 편지 한 통을 보내고, 하루하루 감사한 일들을 감사 노트에 적어보고, 단 1분만이라도 웃을 것을 권하고 있다.

마음을 갖는 것이 구태의연하다고 느껴진다면,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 시작하면 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