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383> 송원대학교 총장님 인터뷰조회수 875
신문방송국 (swnews)2019.10.02 15:28

1. 교육계 최대 화두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교육입니다. 송원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비전을 가지고 노력을 하고 있나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 맞춰 송원대학교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2019년 대학중장기 발전계획으로 「Jumping SongWon 2025」을 수립하였습니다.

미래 사회를 대비할 대학의 혁신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4차산업 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이란 비전을 가지고, 대내·외의 다양한 환경 분석과 구성원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방법 도입과 학생지원, 교수역량 증대 및 산학협력확대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을 하기 위하여 교육혁신원을 설치하고,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과정연구원과 특성화융복합연구회를 운영하며, 전공교육과정 외부기관 자문 등을 통해 많은 준비를 해 왔습니다.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미래시대의 핵심역량을 새롭게 설정하고 그 중 주요 핵심역량인 창의,융복합 능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융복합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교육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학생수요 반응형, 대학수요반응형, 사회수요반응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방법의 혁신을 통해서도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학생중심, 학생주도, 토론식, 문제해결, 플립러닝 등 창의 융합형 수업 모델도 개발, 적용하고 있습니다. 내년 신학기부터는 자율전공학과를 개설하여 1, 2학년을 탐색기간으로 수업한 후에 자기에게 제일 적합한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 교육제도 등을 연구하고, 적용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미래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 송원대학교는 2018년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한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교육부분(종합대학교)에 1위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송원대학교 발전과정애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대학은 광주광역시에 1973년 광주실업전문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지난 40여 년간 전남 및 광주 지역 명문 사학으로서의 명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며,

2012년 송원전문대학교에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인가를 받아 4년제 일반대학교인 송원대학교로 전환한 이후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대학기관평가 인증,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등급을 획득하는 등 좋은 교육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2012년 4년제 대학교로 전환한 이후 최신의 교육 방법과 시설 구축, 면학 분위기 조성, 학생 복지 증대를 목적으로 최신의 10층 대학본관 및 강의동을 신축하였으며, 첨단 기숙사 및 다목적 체육관을 신규 건립하여 철도 아카데미, 창업보육센터, 자동차 실습장 등을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전체 교원의 50% 이상을 유능한 연구자 및 전문가로 신규 채용하는 등 대학교육에 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과 전교직원이 노력한 결과 2017년 취업률 조사에서는 전국 최고 수준의 졸업생 취업률 79%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들을 인정받아 2018년에는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한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종합대학교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 하였습니다.

 

 

3. 현재 송원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강점은 무엇인가요?

 

송원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강점 중 첫번째는 밀착형 학생 지원체계입니다.

우리 대학은 재학생 모두에게 알맞은 맞춤식 개별 지도와 상담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양 필수과정인 디딤돌 수업에서는 지도교수와 10 여명으로 구성된 소수 학생들이 지속적인 소통과 상담을 통해 학업 및 진로지도를 잘 해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우리대학 학생들의 인성교육은 높게 평가 받고 있으며 또한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아주 높습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대학에 설치된 학과들은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학과라는 것입니다. 우리 대학 학과들은 지역의 사회 경제적 환경특성과 미래변화까지도 고려해 만들어진 만큼 과특성을 살려 취업할 수 있는 길의 폭이 넓습니다.

광주지역은 자동차, 첨단산업, 문화예술 사업 등이 주요 핵심사업 입니다. 우리대학에는 이러한 주요산업 수요를 반영한 학과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 기계자동차공학과는 오랜 역사를 가진 학과로 실습 장비가 풍부하며, 특히 함평에 광주형 일자리 창출 사업의 일환으로 대규모 자동차 관련 공장들이 들어서게 되어 광주시청과 인력공급협약을 맺어 전망이 더욱 좋습니다.

컴퓨터정보학과는 학교 인근에 대규모 ICT 클러스터 조성사업시행으로 전망이 좋으며, 전기공학과는 학교와 가까운 혁신도시에 한전 관련 공사들이 밀집해 있고 국가 에너지 밸리 조성 사업 등으로 미래 인력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연예술학과와 뷰티예술학과는 광주 지역 문화산업에 기여하는 인력을 배출하고 있으며, 이번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 폐막식 공연에서 큰 역할을 하였고 특히 뷰티예술학과는 창업하기에 좋은 분야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대학교 인근 지역 사회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사회복지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여 사회복지, 재활보건, 상담심리, 간호, 치위생 학과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학과들은 전문성이 높은 분야로 관련 자격증 취득률이 높으며 취업이 잘 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나아가 우리 대학교는 철도와 웰니스(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분야를 우리대학교의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여 육성하려고 합니다. 우리 대학교에는 국토건설부에서 인가 받은 호남 지역의 유일한 철도기관사 양성 연수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철도 관련분야의 특성화된 인력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관련 학과는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철도건설환경시스템학과를 설치하고 있으며, 철도관련 졸업생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철도나 관련 산업분야로 잘 진출하고 있습니다. 웰니스 분야는 사회체육학과, 뷰티예술학과, 건축공학과, 식품영양학과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더 특성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한 유아교육과와 인력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국방경찰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등도 취업이 잘되고 인기가 있는 학과들입니다.

세 번째로 우리대학교는 인성교육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는 전공능력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훌륭한 학생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교에서는 일찍부터 개인과 가족, 조직과 사회에 필요한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효와 인성”과 “자조론”이라는 교양필수과목을 지정하여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매 학기마다 신입생들 대상으로, “효도와 가족 사랑”,“자조론”특강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광주 일원 신문에서 보도된 바와 같이 우리대학교의 인성교육은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매년 우리 대학은 부모님께 효도 편지 쓰기와 스승에 대한 감사 엽서 보내기 운동을 통해 우리대학교 출신 학생들이 인성이 훌륭하다는 칭찬을 학부형들이나 중 고교 교사들로부터 많이 듣고 있습니다.

 

4.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과 관련하여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현재 고등학생 여러분들이 대학을 진학할 때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 말씀 드리면,

첫째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잘 판단하여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지 않고 막연히 대학의 간판만 보고 진학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나의 꿈을 실제로 내실 있게 키워줄 대학의 학과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진학하려는 대학 학과의 학생지도, 교수와 학생들 간의 교류가 얼마나 심도 있게 이루어지는지를 봐야 합니다. 소위 일류대학을 진학했는데 교수는 연구나 다른 일들에 바빠서 지도학생들과 인간적인 관심과 교류가 없는 대학에 들어가면 실망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진학하려는 대학 학과의 취업률이나 사회 진출 전망 등을 잘 봐야 합니다. 화려한 것 같은 대학의 학과들이 의외로 취업률이나 사회 진출 실적이 별로인 대학들이 많이 있습니다.

송원대학교가 설치 운영하는 학과들은 특성화, 실용화 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진출할 수 있게 최대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한 가족처럼 돌봐주는 우리대학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교수들과 학생간의 직접적인 교류와 소통이 잘 되는 대학교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긍지와 소속감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학생들의 자신이 희망한 좋은 직장에 취업한 후에 총장실에 들러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러 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때 저는 학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꼭 합니다. “송원대학교를 택하여 공부한 것에 대해 만족하는지요?”그러면 대부분 이런 요지의 대답을 합니다. “교수님들이 부족한 저희들에게 정말 좋은 지도를 해주어 좋은 직장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이런 대답을 들을 때 저는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많은 지역 대학들이 호남권에 있지만 우리대학은 연구보다는 교육과 취업 중심 대학교로서 학생 여러분이 원하는 직종에 원활하게 취업하고 그 취업을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시스템을 갖춘 대학교입니다. 연구와 이론 중심의 학습도 중요하지만 우리 대학은 보다 더 사회에 진출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용 학문 및 현장위주의 교육과 인성교육으로 여러분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학입니다.

송원 대학교는 여러분들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 여러분의 시간적, 경제적 투자 효과를 최대한 높여주는 대학, 원대한 꿈이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는 대학으로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