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책임을 강조하는 송원대학교 신문방송국

<383> 일본 불매 운동 무조건 옳은 것인가?조회수 409
신문방송국 (swnews)2019.10.02 15:31

일본 불매 운동 무조건 옳은 것인가?

 

※ 찬성하는 이유

 

가장 먼저, 일본 정부에서 반도체 수출규제에 대한 경제 보복성 행위는 옳지 않고, 그 이유가 총선의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수출을 규제했다는 점과 위안부 할머니분들 그리고 강제징용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반대를 할 이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현재 무역전쟁으로 가장 큰 손해를 보는 우리나라 반도체기억(sk하이닉스, 삼성 등)이 손해를 보면 우리나라 경제도 흔들릴 수 있으니, 빠르게 대처를 해야한다. 가만히 있으면 더 큰 요구와 더 만만하게 볼 것이다. 일본은 자국민들이 삼성 휴대폰을 쓰지않는 등 한국 불매운동을 오래전부터 실행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또한 불매 운동을 하는 국민들은 불매 운동이 우리가 국민으로서의 최소한의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불매 운동에 찬성합니다.

 

 

※ 반대하는 이유

 

일본 정부와 아베 정권의 행동이 화가 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가 감정적으로 대응해야 될 부분이 아닙니다. 전범 기업에 대해서나 범주를 줄이는 방향이 좋지 무작정 일제면 사면안된다 이런 극단적 행동은 옳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반도체 수출 규제에 대해 우리는 상황이 더 악화되었습니다. 한국에 있는 많은 일본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일본인도 아니고, 일본 정부도 아닌 우리나라 국민입니다.

경제 상황이 안 좋은 시점에서 그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현재 일본 여행객들도 우리나라에 대한 여행이 취소해 한국여행사 및 여행 관광지 소상인들도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지금 불매운동으로 일본 차를 타고 싶은 사람이라던가, 일본 여행을 가고 싶던 사람들 등 일본에 관련된 사람들은 매국노라고 손가락질을 받는 등, 유투버나 연예인, 시민 모두가 개개인의 사생활까지도 영향을 미치며 피해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