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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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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원칙

  • - 비난이나 비판, 불평하지 마라.
  • -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과 감사를 하라
  • -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 -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 - 미소를 지어라
  • - 이름을 잘 기억하라,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 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 - 경청하라, 자신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 -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2) 협력을 얻어내기 위한 원칙

  • -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 -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의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 - 잘못을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 -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 -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 네” 라고 대답하게 하라
  • -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 -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 -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 -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 -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리더가 되라

3) 코칭원칙

  • -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 -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 - 상대방을 비평하게 전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라
  • -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 -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라.
  • -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하라.
  • -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 - 격려해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도록 느끼게 하라.
  • -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