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취업자료실

subvisual

입사지원서 작성방법 이동메뉴
- 입사지원서 작성법 - 인터넷을 통한 입사지원방법

입사지원서 작성법


필기시험을 없애고 서류전형과 면접등으로만 치르는 최근의 입사전형 풍토에서 입사서류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입사서류를 보고 면접 대상자를 추려내므로 입사원서는 채용 담당자를 직접 만나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라는 자세로 정성껏, 여유를 갖고 작성해야 한다.

입사하는데 충분한 실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사서류에 오.탈자가 있거나, 영어단어, 한자가 틀리는 등 사소한 실수로 자신의 이미지를 구겨 탈락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성실하고 정확하게 자기를 나타내도록하며, 절대로 허위나 거짓, 과장이 있어서는 안된다.

지원서 작성 안내문을 참조하여 검정색 펜으로 깨끗이 쓰고 서류를 구기지 않도록 조심한다.


:: 의문점이 없도록 근거를 분명히 한다.

  • - 지원서에는 절대 허위나 과장이 있어선 안 된다.
  •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기재한다.
  • - 또한 의문점이 없도록 근거를 분명히 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 취업하려는 열의를 담자.

필체가 좋지 않더라도 취업하고자 하는 열의가 채용담당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깨끗하게 정성껏 작성하도록 노력한다.
많은 양의 지원서를 다루다 보면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 하더라도 필체가 엉망인 지원서에는 시선이 오래 머물기 어렵다.


:: 오자, 탈자 확인은 필수다.

오·탈자의 확인은 아주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한자를 사용할 경우 확실하지 않은 한자는 옥편으로 반드시 확인해서 쓰도록 하고 가능한 한 정자로 쓴다.
다 작성한 후에는 다시 한번 오.탈자를 확인해 보고 만약 정정사항이 생겼을 경우에는 절대 수정액을 사용하지 말고 빨간펜으로 두 줄을 긋고 깨끗이 정정하도록 한다.


:: 규격에 맞는 최근 사진을 사용하자.

사진은 지원서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최근에 촬영한 것 으로 면접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밝은 인상의 것으로 선택한다. 또한 회사에서 요구 하는 규격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도록 하자.


:: 특기사항을 적극 기재하도록 하자.

간혹 지원서중에는 서클(동아리)소개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란은 대학 활동 사항 을 통해 협동심, 리더쉽, 적극성 등을 체크하는 것이므로 어찌 보면 자신을 어필할 수 있 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서클 소개란에는 서클의 성격과 교내외의 활동사항을 기재하면 된다.


:: TOEIC, TOEFL 성적표를 첨부하자.

외국어란은 지원자의 영어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난이다.
기타 가능한 외국어는 모두 적어주는 것이 유리하며 회화실력은 뛰어나지 않아도 TOEIC이나 TOEFL의 성적이 뛰어날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 회사소개 자료와 인맥을 충분히 활용한다.

지망회사는 향후 회사배치 등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최소한 회사 소개 책자를 참고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회사를 지망하도록 한다. ‘지원동기’는 면접시에도 자주 등장하는 질문이다.
회사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고 지원하는 사람과 뚜렷한 동기 없이 지원하게 되는 사람은 분명 차이가 있다. 또한 서류전형은 실무자 선에서 통과시키므로 기업과 관련 있는 인맥을 기재하는 것도 중요하다.


:: 전산처리용 입사지원서 작성시 주의사항

간혹 대기업들 중 입사지원서에 전산처리용 입사서류를 병행 작성토록 하는 곳이 있는데, 이 때는 전산처리비용이라는 점을 감안, 잘못 기재하면 에러가 나므로 지원서 안내문을 읽고 그 지시에 충실히 따른다. 이를 실수해 탈락하는 비율이 10%를 넘는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지원부문과 학교,학과코드등은 코드표를 참고하여 정확히 기입하며 OCR카드의 경우 □안에 글자가 정확히 들어가도록 깔끔하게 적는다.
입사원서와 전산서류를 함께 제출할 경우에는 두 가지의 내용이 똑같아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