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subvisual

입사지원서 작성법

필기시험을 없애고 서류전형과 면접등으로만 치르는 최근의 입사전형 풍토에서 입사서류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입사서류를 보고 면접 대상자를 추려내므로 입사원서는 채용 담당자를 직접 만나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라는 자세로 정성껏, 여유를 갖고 작성해야 한다.

입사하는데 충분한 실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입사서류에 오.탈자가 있거나, 영어단어, 한자가 틀리는 등 사소한 실수로 자신의 이미지를 구겨 탈락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성실하고 정확하게 자기를 나타내도록하며, 절대로 허위나 거짓, 과장이 있어서는 안된다.

지원서 작성 안내문을 참조하여 검정색 펜으로 깨끗이 쓰고 서류를 구기지 않도록 조심한다.

:: 의문점이 없도록 근거를 분명히 한다.
  • - 지원서에는 절대 허위나 과장이 있어선 안 된다.
  •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기재한다.
  • - 또한 의문점이 없도록 근거를 분명히 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 취업하려는 열의를 담자.

필체가 좋지 않더라도 취업하고자 하는 열의가 채용담당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깨끗하게 정성껏 작성하도록 노력한다.
많은 양의 지원서를 다루다 보면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 하더라도 필체가 엉망인 지원서에는 시선이 오래 머물기 어렵다.

:: 오자, 탈자 확인은 필수다.

오·탈자의 확인은 아주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한자를 사용할 경우 확실하지 않은 한자는 옥편으로 반드시 확인해서 쓰도록 하고 가능한 한 정자로 쓴다.
다 작성한 후에는 다시 한번 오.탈자를 확인해 보고 만약 정정사항이 생겼을 경우에는 절대 수정액을 사용하지 말고 빨간펜으로 두 줄을 긋고 깨끗이 정정하도록 한다.

:: 규격에 맞는 최근 사진을 사용하자.

사진은 지원서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최근에 촬영한 것 으로 면접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밝은 인상의 것으로 선택한다. 또한 회사에서 요구 하는 규격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도록 하자.

:: 특기사항을 적극 기재하도록 하자.

간혹 지원서중에는 서클(동아리)소개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란은 대학 활동 사항 을 통해 협동심, 리더쉽, 적극성 등을 체크하는 것이므로 어찌 보면 자신을 어필할 수 있 는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서클 소개란에는 서클의 성격과 교내외의 활동사항을 기재하면 된다.

:: TOEIC, TOEFL 성적표를 첨부하자.

외국어란은 지원자의 영어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난이다.
기타 가능한 외국어는 모두 적어주는 것이 유리하며 회화실력은 뛰어나지 않아도 TOEIC이나 TOEFL의 성적이 뛰어날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 회사소개 자료와 인맥을 충분히 활용한다.

지망회사는 향후 회사배치 등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최소한 회사 소개 책자를 참고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회사를 지망하도록 한다. ‘지원동기’는 면접시에도 자주 등장하는 질문이다.
회사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고 지원하는 사람과 뚜렷한 동기 없이 지원하게 되는 사람은 분명 차이가 있다. 또한 서류전형은 실무자 선에서 통과시키므로 기업과 관련 있는 인맥을 기재하는 것도 중요하다.

:: 전산처리용 입사지원서 작성시 주의사항

간혹 대기업들 중 입사지원서에 전산처리용 입사서류를 병행 작성토록 하는 곳이 있는데, 이 때는 전산처리비용이라는 점을 감안, 잘못 기재하면 에러가 나므로 지원서 안내문을 읽고 그 지시에 충실히 따른다. 이를 실수해 탈락하는 비율이 10%를 넘는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지원부문과 학교,학과코드등은 코드표를 참고하여 정확히 기입하며 OCR카드의 경우 □안에 글자가 정확히 들어가도록 깔끔하게 적는다.
입사원서와 전산서류를 함께 제출할 경우에는 두 가지의 내용이 똑같아야 함은 물론이다.

인터넷을 통한 입사지원 방법

온라인 입사지원서

온라인 입사지원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인터넷 홈페이지 상에서 작성하고 곧바로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최근 기업들의 사원채용에 있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입사지원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만 원서를 접수하는 기업도 상당수 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정보통신 관련회사들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인력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쪽 분야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입사하려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자주 들르는 것이 취업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구인기업의 채용정보와 구직자의 이력서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인터넷을 통해 연결해 주는 취업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해 두고 관련 취업정보나 채용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온라인 입사지원의 장점

정보수집이 신속하며 간단히 이루어진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24시간 내내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개인 홈페이지까지 동원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PR 할 수 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인터넷 활용 능력을 어필할 수 있다.
취업사이트에 이력서를 등록, 공개하게 되면 원하는 인재를 찾고자 인재 DB를 검색하는 구인업체와 헤트헌터들에게 노출이 되어 취업될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 온라인 입사지원의 단점

지원서가너무많아기업이 제대로대응할수없는 경우가 발생할수있다.
기업의 전산시스템 안정을 위하여 정보를 오랫동안 게재할 수 없기에 정보 공유 기간이 짧다.
아직까지는 인터넷상에서 프라이버시가 완벽하게 보호되지는 않는다.

E-mail을 통한 지원서 제출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작성하여 등록하는 온라인 입사지원 방법과 동시에 많이 이용되는 것이 E-mail을 통한 방법이다. 이전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했으나, 이제는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 앞에 앉아서 간단히 지원서를 접수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근 대부분의 기업에서 원하는 제출방법이기도 하다. E-mail을 통한 지원일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도록 하자.

:: 회사가 원하는 양식을 지킬 것

기업에 따라서는 작성문서 파일이나 첨부파일 등에 대해 제한 사항을 주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 해당사항에 맞게 작성, 제출할 수 있도록 성의를 가져야 할 것이다.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요즘 지원자들의 입사지원서 작성에 대해 10 - 20%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결국 성의가 없는 것으로 여겨져 탈락의 쓴잔을 마실 수밖에 없다. ○○기업 인사담당자는 “애써 작성한 지원자에겐 미안하지만 첨부파일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있고 검토하기가 불편해 열어보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 사진(스캐닝한 사진) 붙이기는 기본

서류접수와 달리 파일에 사진을 붙이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원자의 PC실력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들은 사진을 붙였는지를 주의 깊게 본다. 아래한글 파일의 경우 그림을 오려 넣은 뒤 반드시 문서에 포함시키는 절차를 거쳐야 사진이 들어간다. 또 사진파일을 지원서안에 붙이지 않고 따로 첨부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감점대상이다.

:: 자기소개서는 간략하게 작성

종이서류는 한번에 한 페이지를 볼 수 있지만 E-mail로는 3분의 1밖에 못본다. 따라서 메일제목의 경우 ‘입사지원서-○○○’식으로 간단히 적고 내용 역시 요점만 적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는 A4용지로 1장, 길어도 2장을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 경력사원은 이력을 명확히 전달해야 하며 신입사원은 회사를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 원서접수는 가능한 빨리 접수하라

E-mail 접수는 접수 방법이 간단하고 편하기 때문에 훨씬 많은 지원자가 몰릴 수 있다. 하루에 수십통에서 수백통의 메일이 접수 될 수 있으며, 마감일일 경우 더 늘어날 수 있다. 되도록 빨리 접수하여 인사담당자가 성실히 검토할 수 있도록 하자.

:: 희망 부서와 연봉을 적어라

E-mail 접수는 접수 방법이 간단하고 편하기 때문에 훨씬 많은 지원자가 몰릴 수 있다. 하루에 수십통에서 수백통의 메일이 접수 될 수 있으며, 마감일일 경우 더 늘어날 수 있다. 되도록 빨리 접수하여 인사담당자가 성실히 검토할 수 있도록 하자.

:: 간단한 인사말을 포함하도록 하자

E-mail을 통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경우 그 방법이 더 손쉬운 만큼 좀더 예의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자. 모집내용을 통해 인사담당자의 이름과 직책을 파악하여 이메일에 인사말을 기재하도록 하며, 자신의 이름과 지원부서, 간단한 지원포부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