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subvisual

자기소개서의 정의

지원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개인사(Personal History)를 소개하는 글이 아니다. 취업서류로써 자기소개서의 의미는 철저히 일과 결부된 자신의 정보전달서이다.
지원회사에 자신이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객관화시킨 글로 보여줌으로써 자신을 선택해 달라는 목적을 지닌 글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지원자의 인품, 성격, 적성, 직무능력, 가치관 및 인생관 등을 이력서와 달리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근거 자료이다. 서류전형의 평가요소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서류전형 후 면접시 구체적인 질문내용 등을 채택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자기소개서를 읽고 호감을 가진 면접위원은 면접 시 좋은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
※ 따라서 신중하고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야 하며, 사본은 반드시 보관하여 면접에 대비하도록 하여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4가지 이유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지원자의 성장배경, 성격, 가치관, 지원동기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력서가 해줄 수 없는 것을 보완)

  • 1)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 2) 그 사람의 성장 배경을 통해 성격과 인생관 등을 파악한다.
  • 3)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서 작성과 자신의 논리를 전개시켜 나가는 능력을 본다.
  • 4)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자료가 된다.

인사담당자들이 평가하는 자기소개서 항목

인사담당자들이 평가하는 자기소개서 항목
항목 인사담당자들의 주요 확인사항
평가항목 문장평가항목
1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가? 사고력
2 전공은 무엇이며, 얼마만큼의 실력을 배양했는가? 지식
3 전공 이외의 관심사항은 무엇인가? 창의력
4 업무에 쉽게 적응하며, 이해력은 빠른가? 이해력
5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개성
6 조직에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인가? 진실성
7 사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가? 표현력
8 소신과 주관이 있는가? 인생관, 열정

자기소개서 주요 적성 항목

성장과정

처음부터 출생에 관한 이야기를 순서대로 늘어놓기보다는 지망회사와 관련된 짧은 에피소드로 시작하거나, 유년기에 가졌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등을 전공이나 현재의 관심분야에 연결시켜 언급하는 것도 깊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다.
(예 : 어린시절 경영자로서 항상 주어진 목표를 향해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시는 아버지의 모습은 제게 강렬한 목표의식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성격 장.단점, 생활신조

단정적인 표현보다는 가족관계 등에서 간접적이고 집약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벼운 에피소드 등으로 기술하는 편이 좋다.

생활태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자신만의 일화를 바탕으로 기술해야 한다. 성격과 더불어 지극히 개인적인 서술이 되므로 참신함이나 독특함이 보이면 전체적으로 개성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다.
(예 : 재학시절 00분야에 대한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일주일간 연구실에서 숙식을 하며 연구활동에 전력한 적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 주위에서 자신의 일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학창시절 및 경력사항

최종학력에 초점을 맞춰서 쓰도록 한다. 다양한 실무능력 준비 및 업무지식 습득에 최선을 다하였음을 기재한다.
(예 : 재학중 아르바이트를 통해 일찍이 사회를 경험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00에서 자료수집 및 경쟁사 조사등의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고객서비스 업무가 주요 활동이었으며 일을 하면서 사람을 상대한다는 것에 대해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진로분야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시간이엇습니다.)

지원 동기 및 포부

기업의 실제적인 관심사가 되는 부분이다. 강한 의지를 담되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에 대한 사전지식을 바탕으로 쓴다.
(예 : 국제00협회규정보다 더욱 엄격한 사내 품질 기준을 제정, 운영하고 있는 귀사에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기술영업 업무의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경영 환경변화를 선도하는 귀사는 품질개선과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세계와 경재하고 있습니다.

특기사항

전공의 특성외에도 부전공, 외국어 구사의 능력, 번역 등의 실력을 과감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 특히 요즈음은 외국어 능력을 중시하고 있으므로 중국, 러시아, 동구권 등의 새로운 시장을 대비하여 중국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을 익혀두면 좋을 것이다. 그밖에 컴퓨터 사용능력, 운전, 운동 여부와 각종 자격증, 면허증 등의 소지를 사실대로 진술해야 유리하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 독창성있는 자기소개

개인의 성장과정이나 생각 등을 적어 내려 가다보면 자칫 천편일률적인 내용이 되기 일쑤여서 읽는 사람이 지루해 지기 마련이다.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 소개서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독특한 작성이 요구된다. 문장력이 뛰어나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작문을 하는 것처럼 제목을 특이하게 붙여본다든지, 일상적 어투에서 벗어나 선현의 말씀을 인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 논리적인 문맥 연결

수필과 감상문에서는 논리성이 비교적 적지만 자기소개소는 그 주장하는 논성이 분명해야 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단락의 연결에 있어서 보다 논리적이어야 한다. 자기소개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성장과정, 성격, 특별한 능력, 생활신조, 지원동기, 장래희망이나 포부 등이다. 각 내용은 기본적으로 1 . 1 . 2 . 4 . 2법칙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다. 즉 전체를 10으로 볼 때, 성장과정의 중요도가 1이라면, 성격은 1, 학교생활 2, 지원동기 4, 입사 후 포부 2 정도로 배분한다. 그만큼 지원동기가 중요한데‘내가 왜 이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는지’, ‘내가 왜 이 직종을 택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적고 그렇게 하기 위해 학창시절에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밝히고, 입사 후 어떻게 하고 싶다는 내용까지 일관성있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 중복되는 말의 회피

짧은 자기소개서에 같은 말이 여러번 되풀이되면 사상이 빈곤해 지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되도록이면 중복되는 말은 피하도록 한다.

:: 한글과 한문의 병용

일단 사회에 첫 발을 들여놓으면 어쩔 수 없이 한문과 접하는 기회, 특히 동남아의 한문권이 상당히 많음을 알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한글과 한문을 병용해서 기술하라는 요구가 있다. 또 한글보다는 한문을 같이 써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채점관의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응시자의 한문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 맞춤법, 띄어쓰기의 중요성

맞춤법이 너무 엉망이어서는 안된다. 지극히 어려운 맞춤법의 경우에는 몰라도, 자주 쓰는 낱말의 맞춤법을 틀리면, 응시자의 국어 실력을 의심받게 된다. 띄어쓰기의 경우, 만약 잘못 사용한다면 문법적인 사항은 차치하고서 라도 일단 읽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채점관의 눈에 거슬릴 게 분명하며, 아예 읽지도 않고 넘어 갈지도 모른다.

:: 성장과정의 연대순 기술

가정환경이나 성장과정, 대내외 활동 등은 연대순에 의해 기술한다. 가풍이나 재학시절의 독특한 경험, 가치관에 영향을 준 일 등을 작성하되 평범한 이야기는 피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격을 드러내는 것이 무난하다. 아울러 채용담당자가 궁금해하는 것은 과거보다 현재의 모습이므로, 과거에 어떻게 됐다고 끝내지 말고 그것을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다

:: 회사에 따라 내용을 달리 작성

지망회사의 성격이나 업무내용에 따라 내용을 조정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언론사나 방송사라면 우등상보다는 번뜩이는 재치와 창의력, 대내외의 활발한 활동이 돋보일 수 있겠고, 일반기업의 경우 업무능력과 연관한 활동내용과 성실성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여러 통 작성해 두기보다는 지망분야에 따라 2 ~ 3종류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 경력자는 실무경력을 위주로

경력자의 경우에는 성장과정이나 성격 등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보다는 실제 업무경험 및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경험했던 업무내용을 위주로 기술하고 처리 가능한 업무범위, 처리능력 등을 기술한다.

잘못된 표현과 유형

채용담당자가 한 명을 채용하기 위해서 읽어야 하는 자기소개서는 수십장에서 수백장에 이른다. 수많은 채용서류를 꼼꼼하게 읽고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는 생각은 지원자의 오해다. 무엇보다 주목받는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서류전형 통과의 관건이다.

:: 진부하고 구태의연한 표현들

예) 저는 물 맑고 공기 좋은 OO에서 1975년 3월에 2남 1녀의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화목한 가정환경 속에서 공무원이셨던 아버님은 엄격함으로 저희 형제들을 이끌어 주셨으며, 어머님은 아버님의 완고함을 부드러움으로 보완하면서...
- 수많은 이력서를 접수받는 채용담당자는 이같은 자기소개서를 하루에도 수십통 이상 접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사례에서 옮겨놓은 듯한 이러한 진부한 표현들은 채용담당자의 눈에서 벗어나는 첫 번째 유형이다.

:: 연대기식 나열형 및 경력나열형

예) 저는 1976년 OO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1학년까지 다니다가 OO로 이사를 와서 □□ 초등학교를 거처 1991년 □□ 중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 □□ 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동년 ◎◎ 대학교 경영학부에 입학하였습니다. 재학 중 1996년부터 1999년까지 강원도 OO에서 군복무를 수행하였으며......
대학에서 경험한 과외활동으로는 벤처창업동아리와 영어동아리, 영어회화반 및 경영학부 학생회 등에 열심이었으며, 이 같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였고 학생회 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와 리더십을 함양하였으며......
- 나열형 문장은 좋은 인상을 받기가 힘들다. 자신을 알리는데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간결한 문체의 단문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원업무와 관련없는 과외활동 소개는 사족이다.

:: 지나친 과장 및 미사여구, 감정오버형

예) 만약 제가 귀사에 채용된다면 저의 숙명으로 여기고 뼈를 묻는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과장과 미사어구는 읽는 사람으로부터 결코 공감을 얻지 못한다. 자신의 계획과 포부는 밝히되 “열심히”, “최선을 다해”등의 표현은 가능한 삼가도록 한다. 목표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나 각오를 피력한다면 채용담당자와의 유대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오·탈자, 잘못된 고사성어 인용

예) 1년 남직(남짓의 오기)의 자유로운 大學생활 뒤, 國土防位(防衛의 오기)를 위하여 入對(入隊의 오기)하여 강원도에서 군대생활을 보내고 복학하였습니다. 재학기간 중 4번의 장학금을 수여하였으며...... 우리나라 속담에도 있듯이“구르는 돌은 이끼가 끼지 않는다”(서양격언임)를 좌우명으로 삼고 있으며......
- 오·탈자의 빈번한 등장은 거의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이 없는 단어구사는 삼가고, 사전 등을 통하여 반드시 의미를 확인 후 인용한다.

:: 추상적이고 막연한 표현들

예) “막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봐라”저는 이러한 자세로 좌절할 듯한 상황이 되어도 항상 포기하지 않고 무슨 일이라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 추상적인 표현은 지원자의 알찬 목소리의 전달을 방해할 뿐이다. 일화, 사례 등을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 말의 중복

- 짧은 자기소개서에 같은 말이 중복되면 식상한다. 중복되는 말의 사용은 피하도록 한다.

영문자기소개서 작성법

Resume에는 반드시 Cover Letter와 함께 보내라!

LET ME INTRODUCE MYSELF

99-1 Kwanjgchun-Dong, Seo-Gu.

Gwang Ju, 502-742

Dear Personnel Manager


I was born April 16, 1976 in the city of Gwang-Ju.
I graduated from song-won middle school in February 1992 and song-won high school in February 1995.
I entered the department or Distribution Information of Song-won College in March 1998.
I’ll graduate from the department or Distrribution Information of Song-won College in 2001.
When I was freshman, I took the classed of Korean-English translations, English -Korea translations, business English, English conversation 1, excel, and so on.
Now, I taking the class of Writting English, English conversation 2, American English Pronunciation cultural studies of listening to classical music, Power-point etc.
So these day, I work my study and hard.

커버 레터란 무엇인가

Resume와 같은 딱딱한 서류를 아무런 설명도 없이 생면부지의 사람에게 보내게 된다면 보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계면쩍은 구석이 있게 마련이다. 이때 Resume와 함께 보내는 것이 커버 레터이다. 커버 레터란 Resume와 함께 보내는 자기소개서로서, 일종의 자기 PR문이라고 할 수 있다. 커버 레터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관습이므로 대부분의 입사지원자들이 가장 난감해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더구나 커버 레터는 Resume와는 달리 일정한 틀이 순서에 입각해 짜여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더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커버 레터는 일종의 business letter이므로, 거기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style이 있는 만큼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Resume보다는 보다 더 강력하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다.
실제로 외국계 기업에 있어서 채용담당자가 지원서류를 받으면서 가장 먼저 읽는 것이 커버 레터이므로 Resume를 읽을 것인가의 여부도 이 커버 레터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일 커버 레터 없이 Resume만 보낸다면 그것만으로도 불합격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접을 명심하도록 하자.

커버 레터 작성의 특징

커버 레터에서 지원자는 지원자 자신이 지원기업에 대해 얼마나 필요한 인재인지를 문장을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따라서 커버 레터를 통해 구인측에서는 지원자의 영어표현능력과 영어실력까지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Resume는 채용하는 측에 따라 다르게 작성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시간 관계상 같은 Resume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커버 레터는 특정한 기업체와 지원자의 희망 업무 직종에 따라 그때그때 작성해야 한다.
커버 레터는 비즈니스 문서의 서식에 따라 작성하며, 한 장 이내로 간결하게 정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커버 레터는 Sales Letter의 일종이다. 자신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구인 측으로부터 관심을 끌어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한 편지이다.
커버 레터는 단순히 Resume에 기재하지 못한 사항을 첨가해서 쓰는 경우가 있고, 혹은 간단히 구직 희망 정도와 희망 직종에 대해 자격을 요약해 서술하는 경우도 있다.
커버 레터를 쓰는 순서는 먼저 주소와 날짜, 다음으로 수신인과 서두, 그리고 본문이 이어지고 결구로 마무리해서 마지막에 이름과 서명을 하는 순서로 쓰여진다.
커버 레터의 양식은 주로 본문은 4개 단락 이내로 매듭을 짓고 서두, 본론, 마무리의 3부분으로 나누어 내용을 전개시키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참고로 그 외의 몇 가지 양식에 대해서 더 알아보자.

커버 레터 작성의 포인트

멋진 커버 레터 작성의 포인트 지원자가 커버 레터를 보내는 기업의 업종이 무엇이든 좋은 커버 레터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 커버 레터는 특정인에게 보내는 것이어야 한다.
    • 기업체에서 받는 서신은 굉장히 다양하고 많다. 그런데 커버 레터에 수신인을 ‘관계자에게(To whom it may concern)’ 이라고만 한다면 결례이다. 커버 레터에는 수신인을, 가능하면 인사 담당자 이름이나 아니면 최소한 ‘인사 담당 부서(Department of Human Resources)’ 또는 ‘인사담당자(Personnel manager)로 명기해야 한다.
  • :: 절대 실수를 하지 않도록
    • 아무리 잘된 커버레터라도 인사담당자의 이름을 오기(misspell), 하거나, 잘못된 직함을 쓴다면 눈밖에 날 수 밖에 없다. 커버 레터 작성을 완료한 후에는 기본적인 기재사항에 오류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그리고 커버 레터를 읽는 인사담당자가 Resume를 건성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
  • :: 자신만의 개성이 내용에 담기게
    • 수많은 Resume와 Cover Letter를 읽는 인사 담당자들은 참고도서 자료에서 발췌된 정형화된 문장을 의외로 쉽게 발견해 낸다. 이렇게 무성의하게 작성된 커버 레터를 읽는 인사담당자가 Resume를 건성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 커버 레터가 자신의 신상에 대한 소개라면 거기에 담겨야 할 내용도 비록 다소 서투른 부분이 있을지라도 자신만의 것이어야 한다.
  • :: 자신의 경력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라
    • 이를 위해 우선 자신의 Cover Letter가 목표하고 있는 기업과 그 구성원들에 대해 어는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가능하면 지원기업에 알맞는 (또는 기업이 요구하는 )능력과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 :: 포맷과 외양이 보기 좋게
    • 인사 담당자들은 이미 채용부문에 있어서는 전문가들이라 사회 초년생이 낸 Resume나 Cover Letter라고 해서 대충 넘어가고 이해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Resume와 Cover Letter를 넣은 봉투에서부터 용지의 사이즈에 이르기까지 외형적인 면과, 두 서류의 format에 이르기까지 반듯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