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송원광장

2018년 총장 신년사조회수 2311
관리자2018.01.01 06:59

존경하고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2018년 희망찬 대망의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들! 더욱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들이 순조롭게 잘 되어 만사형통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 새해는 우리 대학교가 전문대학에서 4년제 일반대학교로 승격하여 7년이 되는 해로서 4년제 일반대학교로 사립명문대학교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우리 교직원 여러분들과 학생들은 학교발전과 개인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송원대학교 가족 여러분들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지난해 공식적으로 발표한 우리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79%로 우리 광주 지역에서 최고의 취업률을 달성했습니다. 취업내용 측면에서도 우리 대학 학생들의 취업하는 직장들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직원 여러분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노력으로 4년제 일반 대학으로 출범한지 6년이 안된 짧은 기간에 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종합인증평가를 통과하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송원대학교는 4년제 일반대학교로 출범한 이후 지난 6년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룩하여 왔습니다. 대학본관건물 신축하여 최신의 강의동을 구비하였고 다목적 종합건물인 청솔관을 건립하여 대형 체육관 준공과 더불어 창업보육센터 이전 신설, 자동차 실습장 구축하였으며 또한 최신의 학생 기숙사를 준공하여 학교밖에 산재하였던 기숙시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대학원을 신설하였고 도서관의 장서수를 대폭 확충하여 어느 대학보다 높은 1인당 장서수를 보유하여 학생들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 학습센터에는 전문성을 가진 전담직원들을 채용하여 교수들의 교수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른 시일 내에 최신의 e-러닝 시설도 구축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 고민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 상담요원을 채용하고 조직을 보강하여 찾아가는 상담활동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우리대학의 높은 교수 확보율은 이 지역에서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철도차량운전에 관한 최신의 연수 시설을 완성하여 호남에서는 처음으로 송원대학교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차량 운전에 관한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되었고 지난해 송원대학교의 철도 아카데미에서 연수 받은 학생들이 철도기관사 시험에서 전국의 어느 다른 철도차량 연수시설 졸업생보다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의 많은 기관,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활발한 대외적인 산학협력활동과 봉사활동도 해 왔습니다. 이러한 사항들 외에도 4년제 일반대학교로서 우리 송원대학교는 그동안 많은 학습 인프라와 조직 시설 등을 차근 차근하게 보강하여 왔으며 다양한 교육과 연구, 봉사활동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아울러서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과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송원대학교의 브랜드 가치는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송원대학교의 발전은 교직원 여러분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불철주야 힘써 노력하여 주신 덕분이며 송원대학교법인 고제철 이사장님의 송원대학교에 대한 전폭적인 믿음과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우리의 지난 업적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만들었지만 한순간 방심하면 대학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 전개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대학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사회, 문화적인 환경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우리 사회의 인구 구조가 젊은이는 대폭 줄어들고 고령화가 심화되며, 청년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대학여건은 상당히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들의 생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처방안으로 정부는 지난 해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계획을 발표하고 대학들의 구조조정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학평가는 상반기에 전국의 대학들을 지역별로 교육여건과 성과 등에 대한 상대평가를 하여 향후 차등적인 재정지원의 근거로 활용하고 교육여건과 실적이 나쁘고 경영이 어려운 대학들은 국가장학금까지도 지원을 중단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 평가를 목전에 둔 많은 대학들은 좋은 평가 결과를 받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 있는 대학들끼리 극심한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우리 대학교 교직원들에게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몰려오는 도전을 이겨내기 위해서 새해에는 더 많은 창의적인 노력과 협력을 해 주시고 먼저 솔선수범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가족여러분!


무릇 한 국가나 조직, 개인의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기록입니다.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한 조직이나 개인들은 번성했으며 무사안일로 소극적인 대처를 한 조직들은 망했습니다. 이미 우리는 주변에서 사라지고 있는 대학들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밀어 닥치고 있는 이러한 충격과 변화의 도전에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전력을 다해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더욱 송원대학교만의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가르쳐 가정과 사회, 국가에 헌신하는 인재들을 육성해야 합니다.특히 과학 기술의 발달로 소홀해지기 쉬운 인성교육에 더 힘을 써서 송원대학교 학생들이 인간적으로 우리 사회를 밝혀주는 등불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합시다. 전공분야에서는 과학 기술발달에 맞는 최신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제간 융복합교육과정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기업들에게도 우리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이전하여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소외받고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다양한 사회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서 사랑받고 존경받는 대학교가 되도록 합시다.

그리하여 우리대학교에서 배우고 졸업한 학생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하여 국가 발전을 주도하는 인재가 되도록 합시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대학교의 탁월함에 매혹된 전국의 훌륭한 인재들이 우리대학교로 모여들도록 해야겠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격언과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을 불변의 진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정신으로 송원대학교의 발전이라는 간절한 염원을 가지고 정성을 다해 2018년 무술년 한 해 하루하루를 보람차게 만들어 나가도록 합시다.

2018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여러분들의 건강과 여러분들의 가정에 신의 은총이 가득하여 사랑과 행복, 평화가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년 새해 아침

송 원 대 학 교   총 장   최 수 태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