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송원광장

2017년 총장 신년사조회수 1560
관리자2017.01.01 07:54

존경하고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2017년 희망찬 정유년 새해가 시작 되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들!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새해는 우리 대학교가 전문대학에서 4년제 일반대학교로 승격하여 6년이 되는 해로서 4년제 종합대학교로서의 첫 대학인증평가를 받는 해가 될 것이며 명문대학교로서의 발전기반을 다져 나가는 대단히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 송원대학교는 4년제 대학교로 출범한 이후 지난 5년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룩하여 왔습니다. 지난해에는 다목적 종합 체육관을 준공하여 자동차 실습장과 창업보육센터를 이전하였고 최신의 학생 기숙사를 준공하였으며, 특히 철도차량운전에 관한 최신의 연수 시설을 완성하여 호남에서는 처음으로 송원대학교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차량 운전에 관한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리대학교의 철도 아카데미는 전국의 다른 철도차량 연수시설보다 최신화된 교육시설로서 우리대학교의 전반적인 특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난 해 말부터 이미 철도면허 교육생들을 모집하여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지난 해 신설된 대학원도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들이 열심히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 지난해 4년제 대학생으로 첫 졸업한 학생들의 취업률도 잠정적으로 추계한바 호남 제일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교수확보율 등 이 지역에서 우리대학교가 최고를 자랑하는 지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의 많은 기관,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활발한 대외적인 산학협력활동과 봉사활동도 해 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들과 더불어 질 높은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과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송원대학교의 브랜드 가치는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송원대학교의 발전은 교직원 여러분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불철주야 힘써 노력하여 주신 덕분이며 송원대학교법인 고제철 이사장님의 우리들에 대한 전폭적인 믿음과 지속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2017년 새해는 정치, 경제적인 환경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인구 구조가 젊은이는 줄어들고 고령화가 심화되며, 사회 갈등이 증폭될 것으로 보아 종합적인 주변 대학여건은 상당히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대학들의 생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미 정부는 지난 해 2주기 대학구조조정 평가 계획을 발표하고 대학들의 구조조정을 독려하고 있으며 대학 교육체계를 산업계의 요구에 더 맞추어 특성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진입한 과학 기술의 변화는 대학 교육의 구조적인 변화까지도 요구할 것이며, 기존의 대학들이 독점적으로 공급하던 수준 높은 지식들조차도 어디에서든 누구나 손쉽게 접속하고 배울 수 있는 집단 지성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어 대학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도래되는 인공지능 시대에 현재와 같은 대학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회의와 존폐 문제까지도 거론되는 실정입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가족여러분!

역사적으로 개인이나 조직, 국가의 흥망성쇠는 주변의 도전에 대해 얼마만큼 적극적으로 응전하느냐에 달려 있었습니다.

환경변화와 도전에 제대로 응전하지 못한 조직이나 국가는 망했으며 선제적으로 잘 대처한 조직들은 번성했습니다. 이미 우리는 주변에서 사라지고 있는 대학들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밀어 닥치고 있는 이러한 충격과 변화의 도전에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전력을 다해 힘을 합치며 지혜를 모아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더욱 송원대학교만의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가르쳐야겠습니다. 교양부문에서는 인성교육에 힘을 써서 학생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가족과 이웃사랑을 온 몸으로 실천하고 강한 자조 정신으로 자신의 장래를 개척해 나가도록 하며 폭넓은 교양을 갖추도록 하고, 전공분야에서는 각 학과별로 인접학문까지 공부하는 융복합교육과정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과학 기술 발전과 연계된 최신의 특성화된 교육을 시켜야겠습니다. 아울러 교수 개개인의 연구 역량을 더욱 발전 시켜 연구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지역사회 기업들에게도 우리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이전하여 산학협력관계를 더욱 유지 발전 시켜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소외받고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다양한 사회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서 사랑받고 존경받는 대학교가 되도록 합시다.

그리하여 우리대학교에서 배우고 졸업한 학생들이 송원대학교 출신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 사회 곳곳에서 자기의 역량을 발휘하고 주위에서 칭찬받는 인재가 되도록 합시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대학교의 탁월함에 매혹된 훌륭한 인재들이 지역 사회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모여들도록 해야겠습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학생 여러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도우며 뜻이 있으면 길이 있습니다. 우리 앞에 닥치는 어떠한 도전과 난관도 돌파할 자신감과 능력을 우리는 갖고 있습니다. 정유년 올 한 해도 우리 송원대학교의 발전사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기는 뜻 깊은 한 해가 되도록 합시다.

2017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다시 한 번 더 여러분들의 건강과 여러분들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 평화가 충만하고 신의 은총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7년 새해 아침

송 원 대 학 교 총 장 최 수 태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