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해남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16년도 튼튼이 건강캠프 실시조회수 3611
박지호2016.08.12 10:52
첨부파일1
튼튼이건강캠프.jpg (150 KB) 다운로드 281
첨부파일2
튼튼이건강캠프1.jpg (142 KB) 다운로드 267
첨부파일3
튼튼이건강캠프2.jpg (144 KB) 다운로드 286

해남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16년도 튼튼이 건강캠프 실시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 식품영양학과(학과장 박연옥)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해남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방학을 맞아 해남군 내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약 5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0일 “당 섭취를 줄여요” 라는 주제로 “튼튼이 건강캠프”를 진행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는 ‘당 섭취를 줄여요’ 라는 주제로 당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비롯하여 당의 종류와 기능, 섭취를 줄이는 방법 등 이론교육을 먼저 실시하였다. 또한 당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설탕의 양과 문제점을 제시하는 패널전시를 하였고, 더불어 소금과 지방의 섭취를 줄여 올바른 식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뿐만 아니라 콜라, 초코파이 등 간식류에 함유된 설탕을 각설탕으로 계량하여 그 양을 확인하고 물에 희석해 시음해보는 체험활동과 ‘당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요’ 주사위 놀이활동을 실시하여 온몸으로 캠프의 재미를 느끼는 시간이 되었다. 그 외에도 해남 특산물인 고구마를 이용한 건강간식 만들기 요리활동으로 해남 특산물도 알고 건강한 먹거리를 실천하는 통합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많은 참여 학생들이 즐거워하였다.

 

캠프가 마무리되면서 “2016년 튼튼이 건강캠프”에 참가 소감문 쓰기에서 1등을 차지한 샘터지역아동센터 김채은 어린이는 “아이스크림을 사먹으려고 용돈을 받아왔는데 건강캠프에서 당 섭취를 줄여요 공부를 했더니 머릿속에서 아이스크림을 먹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하며, 당줄이기 4행시 짓기를 통해 “을 줄이면 줄이 건강이 따라와요 도 튼튼해지고 운도 펄펄나요”라고 작성해 친구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해남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박연옥 센터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건강캠프를 계획한 만큼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프로그램를 다채롭게 선정하여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교육효과는 크게 나타났다”며, 매년 새로운 주제로 건강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