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동정대학소개

시사뉴스 송원대학교 최수태 총장 인터뷰조회수 1266
박지호2020.08.27 13:27
첨부파일1
인터뷰사진(0).JPG (6.3 MB) 다운로드 184

호남유일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선도

송원대학교 최수태 총장

 

총장 직접 매학기 자조론특강하며 인성교육 매진

법인전입금비율 높아 최근 3년간 취업률 73%에 큰 도움

흙속에 진주 찾아 열정교육으로 책임취업 시킨다.

 

대담 : 박성태 본지 비상임 고문 및 주필

정리 : 강민재 기자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강화로 입학정원의 대량 미달사태와 재학생 등록률(재학률)이 급격히 감소할 것이 우려되는 현재 상황은 대학이 처한 최악의 상황이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혁신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기업의 변화에 걸맞은 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지방에 소재한 지역대학들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이 지역대학들을 오히려 고사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대학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과 대책을 가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발전을 꾀할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각 대학의 코로나 19 시대 생존과 발전전략을 해당 대학 총장 인터뷰를 통해 시리즈로 연재한다. 그 일곱 번 째로 광주광역시에 있는 송원대학교 최수태 총장을 만났다. <편집자 주>

 

최수태 총장은 초등학교 교사 출신으로 행시23회에 합격해 교육공무원을 시작했다. 진주고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박사로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선진화정책관, 인재정책실장, 교원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을 거쳐 2011년부터 송원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지금의 대학평가방식은 서울수도권 대형대학은 살리고 지방에 소재한 지역 사립대는 모두 고사시키는 아주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교육부 재직시절 평가담당을 했는데 대외적으로 발표하지 말자고 할 정도로 평가는 대학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평가기준이나 방식이 천편일률적이고 상대평가이다 보니 잘하고 있는 지역 소규모대학들이 상대적 피해를 입는 꼴입니다.”

 

최수태 총장은 교육부출신 답지 않게 강한 어조로 교육부 평가에 대해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3주기 평가를 위해 전 교직원이 불철주야 준비를 하고 있으며 호남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에 대한 자부심,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등의 강점, 취업률 73%로 지역내 대학 최고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 등에 대해 열변을 토했다. 진주출신으로 연고도 없는 광주에서 총장 3연임을 하고 있는 그를 만나 송원대학교의 생존과 발전전략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코로나19사태가 있지만 그 이전부터 대학사회의 위기에 대해 많은 얘기들이 있었다. 현재 대학이 처한 가장 큰 대외적 위기는 무엇이라고 보나?

가장 큰 위기는 학령인구의 감소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지방소재 학생들마저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하는 경향이 있어 정말 지방대학들은 고사당할 위기에 있다. 그런데 대학의 자율화와 특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정부가 전국 모든 대학들에 동일한 획일적인 지표 위주의 대학평가를 통해 선제적으로 대학구조조정을 하는 것이 대학 위기에 대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안타깝다.

 

현재의 대학구조조정 평가 방식은 대학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재정지원제한대학, 역량강화대학, 등의 방식으로 평가를 하여 부실대학으로 평가되면 단위 대학 안에 특성화되어 잘 운영되고 있는 학부나 학과마저도 통째로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다. 지방의 한 대학이 폐교되면 그 지역 전체에 주는 사회 경제적인 손실은 매우 크다. 정부의 대학에 대한 구조조정이 대학 내 운영이 잘 안되는 학과들은 없애고 잘 되는 학과들의 특성화를 지원, 조정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면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도 하고 지방 대학 육성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대외적 위기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강화 등으로 수업의 질 논란, 등록금 환불요청 등으로 대학이 혼란스러웠다. 자체 평가를 한다면 코로나19 대처에는 잘 대응을 했는지?

“2018년에 3억원이라는 예산을 투입해 미래지향적인 LMS를 미리 설치하였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실시 등 달라진 교육환경에 빠르게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 특히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만들어 교수 개인별로 원격수업에 대해 점검을 하고 문제점들이 발견되면 해결하게 하고 개선하도록 했고 추가로 1억원의 예산을 들여 LMS서버신설 및 증축, 강의콘텐츠프로그램의 내실화와 다양화, 집중수업 및 강의평가의 수정을 통한 학사제도정비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4.1의 만족도 점수가 나와 특별한 학습 불만 없이 성공적으로 1학기를 마무리했다.”

 

수도권은 물론 전국에서 최근 열흘사이 확진자가 3000여명 가까이 발생하는 등 코로나19사태가 다시 심각한 상태다. 2학기에도 대면수업이 불가피할 것이고 재학생들 특히 신입생들의 등록률이 현저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송원대는 상황이 어떤가?

“2학기에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함께 운영할 예정이었는데 상황에 따라 비대면수업이 장기화될 것에 대비, 다양한 온라인 교과 비교과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겠다. 1학기 사례를 보아서는 2학기 등록률이 크게 낮아질 것 같지는 않다.”

 

교육부가 나름 대학의 어려운 현실을 반영, 등록금 지원대책으로 1000억원 규모의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 지원 사업 예산을 편성,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교육부의 추가 지원이 절실한데?

“2학기 등록금심의를 하면서 학생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학생들이 피부로 느낄 정도의 지원금의 기준은 50만 원 정도라고 한다. 대학 전체적으로 5,000억원 정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학생들의 등록금 지원 뿐만 아니라 대학을 운영하는 경비 지원도 반드시 필요하다. LMS 서버 중축 및 개선, 다양한 컨텐츠개발, 방역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교육교부금법에 의해 넉넉하게 지원하고 있는 초중등교육보다 고등교육에 대한 예산지원이 상대적으로 아주 열악하기 때문에 국가발전을 위한 고등인력 육성에 특단의 예산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예산지원도 지방, 사립대 중심의 차별화된 가중치를 부여하면 좋겠다.”

 

대내외적인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구성원들의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구성원인 교수, 직원, 학생들의 상하 좌우로 소통 시스템을 만들어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대학은 매월 파워런치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교수들이 현안 문제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소통하고 있으며, 각종 위원회에 학생대표를 참여하여 의견을 듣고 있다. 또한 학내 모든 의사결정 구조에 직원, 교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데 협조해 주는 교수, 직원, 학생들이 고맙다.”

 

뭐니뭐니해도 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학정원을 채워서 재학률을 유지해야 하고, 취업을 잘 시켜야 하는 3대 과제를 잘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선 2021년 입시에 어떤 입시전략을 세우고 있나?

가장 먼저 모집지역의 한계를 없앴다. 기존 우리 지방 위주에 머물렀던 입시홍보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호남권 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알려지면서 호남 외 지역의 신입생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여서 홍보의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학생입학처의 별도자료를 참고해 달라.”

 

우리대학은 이런 인재를 뽑는다라고 한마디로 정리하면?

우리대학은 지역의 인재를 육성한다는 목표로 흙속에 묻힌 진주를 발견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동안 별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학생들일지라도 우리 대학을 졸업하면 자기가 원하는 직장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재능을 발굴하여 전국 최고의 인재로 육성하고 원하는 곳에 취업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전교직원이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체에서 원하는 인재인 인성이 훌륭한 학생들을 뽑을 것이다. 학교에 입학하면 인성교육만큼은 철저히 시킨다. 우리대학은 일찍부터 개인과 가족, 조직과 사회에 필요한 훌륭한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효와 인성자조론이라는 교양필수과목을 지정하여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고 총장이 직접 매 학기마다 신입생들 대상으로 효도와 가족사랑’, ‘자조론특강을 하고 있다.“

 

다음은 재학률 유지인데 어떤 방안으로 재학률을 유지해 나가고 있나?

대학평가에서도 재학생 충원율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학재정이 어렵지만 우리대학은 법인 전입금비율이 최근 2년간 120%이상(년간 30~40)으로 법인의 책무성 부분에서는 전국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동일 규모대학 비교 시).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생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교내 학생생활상담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집중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 이탈율을 최소로 유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교수학습센터에 학습 증진 관련 각종 지원 프로그램, 학생상담센터의 찾아가는 상담, 진로개발센터의 각 분야 취업 전문가 초청 특강 등으로 학생들에게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과 학부형들의 관심은 졸업 후 취업일 것이다. 송원대학만이 가지고 있는 취업대책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진로개발센터, 학생상담센터, 교수학습센터가 유기적으로 통합운영 되고 있다. 학생상담센터는 학생들의 상담과 진로를 파악하고, 교수학습센터는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진로개발센터는 학생들의 진로에 맞춤형으로 취업처를 개발하고 매칭하고 있다. 또한 각 학과에는 취업상담전담교수가 있어 학생들과 11로 긴밀한 지도를 하고 있다. 또 다른 대학에 없은 여성가족부 산하 여성 새로일하기센터가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의 성과에 힘입어 최근 3년 취업률 73%로 지역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3주기 대학평가준비는 잘되어 가나?

거의 모든 대학이 대학기본역량진단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는 문제점이 매우 많다. 평가 방식에서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을 차별화 하지 않고 같이 평가하고 있으며 여건이 불리한 지방 중소 대학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지표를 획일적으로 적용하여 운영주체나 방식, 환경이 전혀 다른 대학을 한 그룹에 넣어 평가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 규모 및 만명 이상 대형 사립대학과 5,000명 이하 중소형 사립대학을 한 카테고리에 넣어 평가하는 것은 대형대학이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 인프라의 이점과 중소대학이 가질 수 밖에 없는 소규모 교육인프라의 열악함을 무시하고 평가를 하는 것 밖에 안된다. 대학평가는 그 대학이 본연의 교육목표를 확실히 설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객관적인 지표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절대평가 방식으로 평가를 잘 받을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 상대평가를 하면 대학 간에 협력도 되지 않고 경쟁의 와중에서 극심한 배타심만 기르게 된다. 이런 식의 평가가 계속된다면 대체적으로 지방 중소형 사립대학만 혹독한 구조조정을 해야 하고 심지어 폐교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밖에 없다. 2주기 때 아슬아슬하게 자율개선대학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진단항목과 진단지표 별로 준비를 하고 있다. 정량적으로도 노력하겠지만 정성적인 면에서 다른 학교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준비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송원대의 장점, 자랑하고 싶은 것은?

첫째로는 밀착형 학생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그 성과로 최근 3년 취업률 73%로 지역최고 수준이다. 두번째로 호남유일의 철도전문인력양성기관인 송원철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74주기 대학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유아교육과가 최우수A등급을 획득하여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간호학과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을 획득하였고, 2018년 한경비즈니스 주관 대학민국 고객 브랜드만족도 대학부문 1위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다. 세 번째로 우리대학교는 인성교육에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네 번째는 우리대학에 설치된 학과들은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학과로 공학계열과 예체능계열을 통해 지역의 핵심산업인 에너지, 미래형 자동차, AI, 문화예술콘텐츠산업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다섯번째는 최근 전체 교원의 50%이상 관련분야 최고 전문가를 교수로 채용하여 법정 교수 확보율 73%를 달성하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학교 옆에 광주CGI센터와 문화콘텐츠 큐브가 설립되고 있으며, 나주 혁신도시와 인접해 있어 4차산업혁명시대에 최고의 입지조건에 있다고 얘기하고 싶다.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있는 대학, 송원대학교가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sisa-news.com/news/article.html?no=133088#0D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