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동정대학소개

송원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특집 - 무등일보조회수 1999
박지호2019.09.05 15:25
첨부파일1
main_photo_06.jpg (245 KB) 다운로드 215

[2020학년도 대학수시특집]-송원대학교-호남권 유일 철도인력양성 작지만 강한 대학

 

특성화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학생 진로지도·상담까지 개별지도

상대평가제 통한 엄격한 성적관리

철도건설환경 등 이색 학과 인기

수시는 교과 성적 100%로 선발

최신식 교육 인프라 구축 착착

인성과 능력 갖춘 인재 육성

지역인재 등 장학금 혜택 풍성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는 지난 20114년제 일반대 승격 후 특성화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송원대는 특히 최신 교육과정을 학과별로 개발하고,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상담활동을 위해 교수들과 학생들 간의 개별지도를 CDP(Career Development Process)라는 과정을 운영,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을 목표로 한 송원대는 호남권 유일의 철도인력양성 교육기관이자 경쟁력 높은 건강증진 관련 학과 등 학문적 특성화를 구축함으로써 대학의 비전을 실현 중이다. 송원대는 201772% 등 전국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독특한 학과 교육과정 개설

송원대는 광주·전남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미래 변화를 감안, 학과와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 중이다. 기계자동차, 컴퓨터, 전기, 건축, 철도 운전, 철도건설환경, 공연예술, 뷰티예술, 식품 영양학과 등은 송원대만의 특색 있는 학과로 각광받고 있다. 또 사회복지학과, 재활보건, 상담심리, 간호, 치위생, 유아교육, 국방경찰, 항공 서비스 학과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

송원대는 4년제로 출범하면서 지상 10층의 최신식 강의동을 준공하고, 2016년 송원대기숙사와 다목적 체육관을 준공하는 등 최신의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최근 3년동안 80여명의 박사학위자와 공기업 임원, 군간부, 사기업 임원, 연구소 연구원 출신의 교수를 채용, 교수법정정원확보율 100%를 기록했다.

송원대는 학과 교육뿐 아니라 자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과 능력을 두루 갖춘 인재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송원대는 특성화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사진은 송원대 전경. 송원대 제공

투자 통한 교육환경 조성

송원대는 학습 인프라 구축, 학생들의 복지 시설 확충에도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지상 10층 강의동과 학교 내 기숙사, 다목적 실내체육관을 완공했고, 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운전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 봉사활동 강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이해 중국과 동남 아시아 국가들과 교류도 확대하고 있다.

 

수시모집 694명 선발

송원대는 2020학년도에 정원 외 모집까지 포함해 총 694(전체 모집인원 91.4%)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송원대 수시모집의 큰 특징은 복잡한 전형을 간소화해 수능최저학력 및 자기소개서의 작성 등이 없고 대부분의 학과가 학생부성적으로 선발하며, 일부학과는 학생부성적과 면접으로 선발한다.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인터넷과 창구접수가 가능하다. 인터넷은 대입포털사이트와 유웨이와 진학사어플라이에서 가능하며, 서류는 오는 18일 오후 6시까지 등기소인도 유효하다. 5개 면접 및 실기학과는 1018일 면접을 실시하고 111일에 전체학과 합격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송원대 입학홈페이지(www.songwon.ac.kr/ips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원대 전형별 특징은 대부분 수시모집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 일부 면접 및 실기학과는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한다. 먼저 정원 내 전형으로 일반전형과 성실인재전형이 있다.

일반전형은 대부분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며,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사회체육학과(주간·야간), 치위생학과는 학생부 성적 70% 와 면접 30%를 반영하고, 실용예술학과는 학생부 성적 30%와 면접 70%를 반영한다. 정원 내 전형은 일반전형과 성실인재전형이 있고, 성실인재전형에는 일반고(일부학과 면접 시행)전형과 고른기회대상자전형, 학과특성화전형과 특성화고전형이 있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전형, 기초·차상위전형, 특성화고전형이 있다. 송원대 입학홈페이지를 참고하고, 전년도 입시결과와 학생 본인의 학생부 성적, 전년도 경쟁률 등을 참고해 소신 있게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송원대는 교육부정책 고교교육정상화에 발맞춰 수능최저학력을 기준은 없다. 다만 정원 내 일반전형과 성실인재(일반고)전형에 지원한 학생 중 5개 학과는 면접 및 실기 고사가 있다.

대부분 수시모집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 일부 면접 및 실기학과는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수시모집 전형유형간 복수지원이 가능함을 숙지하고, 본인이 원하는 학과의 모집단위와 전형을 잘 선택 지원해야 한다.

송원대 입학홈페이지를 보면 전년도인 2019학년도 입시결과가 게시돼 있다.

송원대는 학습 인프라 구축 등 학생들의 복지시설 확충에도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송원대 제공

학생 성적관리 철저

각 학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주는 융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해 잘 가르치도록 교수 강의 평가제를 엄격히 적용했고, 학생들의 성적관리와 학사관리도 철저하게 했다. 특히 학생 성적관리는 엄정한 상대평가제를 도입했다.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가족과 공동체의 가치를 존중하고 봉사하도록 좋은 프로그램들을 개설해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송원대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은 신입생들에게 강한 자조정신과 올바른 인성의 바탕 위에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고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주고 있다.

 

장학금 지원 다양화·확대

송원대는 4년제 일반대학으로 출발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다양한 장학금을 신설했다. 기본적인 국가장학금 외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설립자 장학금(학교법인 송원대학교 이사장 고제철) 및 지역의 계열회사들의 외부장학금 과 대학에 합격한 후 아르바이트를 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근로 장학금(근로 시간별 지급) 등 공부뿐만 아니라 인성개발을 위한 노력을 학생에게는 자부심으로 부모에게는 무거운 등록금의 지원으로 장학금을 확대하고 있다.

지역 인재 장학금, 소년·소녀가장 장학과, 취업 강화를 위한 장학제도를 신설하는 등 장학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학과별 각종시험준비특별반 등을 운용해 이들 학생들에게 열정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관련기사보기 : http://www.honam.co.kr/read.php3?aid=1567504310592162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