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송원대학교 토목공학“습지 견학 및 천연염색 체험"조회수 3667
박지호2014.10.21 15:06
첨부파일1
토목체험-광남.png (1.2 MB) 다운로드 274
첨부파일2
토목체험-광매.png (1.5 MB) 다운로드 247
첨부파일3
토목체험-광주.png (1.2 MB) 다운로드 245

송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살아나는 자연환경 생태계의 보고

“습지 견학 및 천연염색 체험"

 

□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는 지난 18일 토목공학과(학과장 고광용)학생들이 지속가능한 水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에서 얻어낸 우리 조상들의 우수함을 경험하고자 생태계의 보고 및 오염물질 저감시설인 인공습지를 견학하고,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염색체험을 하였다.

 

인공습지(Bio-park)는 하수처리장 방류수인 점오염원과 우수시 주변에서 유입되는 비점오염원의 처리를 위한 수질정화시설로 습지의 효용 및 효과,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에 대해 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견학하였다.

○ 또한, 식물군락과 이들이 결합되어 있는 미생물을 인공적으로 조성한 인공습지에서 환경을 복원하는 과정을 확인하고 세균, 유기물질, 화학물질을 제거해 물을 정화하는 효과 등과 추이대로서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하고 개체수가 많아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설임을 학습하였다.

 

○ 천연염색체험에서는 자연에서 얻어지고 농약 및 비료의 이용이 없는 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자연보호에 기여하고 녹색산업 발달에 일환이 될 수 있는 과정과 장점, 효과 등을 학습하고 직접 개개의 학생들이 염색체험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 한국천연염색협회 황수환회장은 ‘풀, 꽃, 조개껍질 등 자연에서 얻어지는 염색재료의 이용은 화학염료로는 나타낼 수 없는 청아함과 아름다운 자연의 색으로 인체에 대한 유해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므로 매우 유용하다’며 우리염색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송원대학교는 학과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통해 이론에 치우는 강의에서 벗어나 많은 현장학습 및 체험으로 교재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실험해보고 경험해보는 실습 위주의 강의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라 하였다. 한편 토목공학과 고광용 학과장은 이번 체험으로 학생들이 자연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환경의 소중함을 몸소 체험했다고 판단하고 매년 환경 체험을 통한 견학을 확대하여 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