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송원광장

2019년 총장 신년사조회수 2682
관리자2019.01.01 01:51
2019년 대망의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새해 우리 송원대학교 가족 여러분들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들이 순조롭게 잘 되어 보람 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해를 되돌아보면 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기관인증 평가를 받자마자 다시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쉴틈없이 노력했던 기억들이 생생합니다. 우리 송원대학교는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전문대학에서 4년제 일반대학교로 인가 받은 후 최신의 본부동 건립과 다목적 체육관, 창업보육센터, 학교 실습장 이전, 최신의 기숙사 건립 등 학교 전반에 걸쳐 많은 학습 인프라를 구축해 왔습니다. 그리고 2015년 4학년 편제 완성 이후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교원양성기관 평가 A등급(교육부 장관상 수상),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양하였고 지난 해 대학역량진단평가를 받음으로서 학생들에게 정부에서 주는 모든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과 아울러 신설대학교로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제한을 받았던 한계를 벗어나 모든 정부 재정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는 자격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대학교는 4년제 전환 후 전체 교원의 50% 이상을 신규 채용하는 등 대학교육과 시설에 관한 적극적인 투자와 2017년 취업률 조사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졸업생 취업률 79%를 달성하였고, 호남지역 유일의 국토교통부 허가 ‘철도기관사 양성 연수기관’을 설립해 운영 중이며, 지역 핵심 산업에 대응한 수송·에너지 및 스포츠 건강증진 특성화 교육 과정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대학의 기본 기능인 교육, 연구 및 봉사를 바탕으로 인성과 자조정신을 갖춘 우수한 지역인재를 양성하며 지역사회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우리대학교는 지난해 11월 20일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포럼이 주관한 ‘2018 대한민국브랜드만족도1위’ 교육(종합대학교) 부문 1위에 선정되어 상을 받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이 모든 결과들은 우리대학교 교직원과 학생 여러분들이 그 동안 자기가 맡은 분야의 과업들을 열심히 솔선수범하여 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새로 시작되는 2019년 한 해를 예견해 보면 대학을 둘러싼 제반 환경들은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조사한 2019년 우리나라 기업들의 새해 경영전망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일차적인 목표로 우선 ‘생존해야한다’는 것을 내세웠습니다. 우선 살아남아야겠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대학들의 사정도 비슷할 것으로 봅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학생수 감소와 10년 넘게 계속되는 등록금 동결, 최저임금 인상 또한 예상되는 시간강사법 시행 등으로 대학의 행,재정적 상황은 정말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송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우리 앞에 놓인 길이 아무리 험난할지라도 우리의 형편을 냉철하게 직시하여 우리의 장점은 살리고 부족한 부분은 하나 하나 보완해 나간다면 우리는 더 좋은 사립명문대학교로 비상할 수가 있습니다. 아무리 도전이 강할지라도 무릎을 굽히지 말고 가슴을 펴고 분연히 일어나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교수 여러분들은 전공별로 학생들에게 변화하는 세계의 새로운 동향을 교육과정 속에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항상 흥미롭고 신선한 내용들을 가르치도록 하고, 학습역량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더 많은 관심과 보충자료들을 제공하여야 할 것입니다. 학생들을 향한 무한한 사랑을 갖고 인생의 선배로서, 학문의 스승과 동반자로서 열정적인 교육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전국 각지에서 많은 학생들이 송원대학교로 오고 싶어하는 학교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수님들은 자기가 맡은 분야의 연구를 활발히 하고 지역의 산업체들과 산학협력을 열심히 하여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이를 활용하고 국가 재정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서 교직원 여러분들께서도 교수들의 교육활동과 연구, 봉사활동 그리고 학생들의 학습이 원활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미리 미리 준비를 잘 해주시고 항상 친절하고 원활한 소통을 하여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학생 여러분!
 2019년 새해에는 여러분의 생애에서 기억이 남을 수 있도록 최고로 공부를 열심히 하는 보람찬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젊음이라는 빛나는 무기가 있습니다. 자기의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그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최선의 노력과 성취는 여러분의 인생에서 행복의 원천입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인생은 도전할 충분한 가치가 있는 멋진 여정이라는 것을 새롭게 자각하여 무기력한 자세는 모두 날려 버리고 긍정적이고 씩씩하며,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2019년이 우리 송원대학교의 역사에서 빛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면서 송원대학교 가족 여러분들과 여러분의 가정에 하나님의 은총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019년 새해 아침 

      
         송 원 대 학 교  총 장   최 수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