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송원대학교 융복합·교양 과목 수강생들을 위한 인공습지 탐방 및 천연염색 체험조회수 4056
박지호2012.11.06 13:59
첨부파일1
자연보호-광남일보.png (1.1 MB) 다운로드 267
첨부파일2
자연보호-광주매일.png (1.1 MB) 다운로드 264
첨부파일3
자연보호-남도일보.png (957 KB) 다운로드 241
첨부파일4
자연보호-프라임경제.png (939 KB) 다운로드 257
첨부파일5
자연보호-광주일보.png (471 KB) 다운로드 248
첨부파일6
기념촬영1.jpg (280 KB) 다운로드 258

송원대학교 융복합·교양 과목 수강생들을 위한

인공습지 탐방 및 천연염색 체험

 

□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는 「도시와 환경(담당 고광용) 및 자연과 환경(담당 김석규)」 과목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연에서 얻어낸 우리 조상들의 우수함을 경험하고자 생태계의 보고 및 오염물질 저감시설인 인공습지를 탐방하고,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염색체험을 지난 11월 3일(토) 진행하였다.

 

하수처리장 방류수인 점오염원과 우수시 주변에서 유입되는 비점오염원의 처리를 위하여 수질정화시설인 인공습지(Bio-park)를 탐방하고 습지의 효용 및 효과,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에 대해 전문가에 설명으로 탐방하였다.

○ 인공습지는 식물군락과 이들이 결합되어 있는 미생물을 인공적으로 조성한 습지로 환경을 복원하는 과정을 확인하고 세균, 유기물질, 화학물질을 제거해 물을 정화하는 효과 등과 추이대로서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하고 개체수가 많아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 한국천연염색협회(회장 황수환)는 자연에서 얻어지고 농약 및 비료의 이용이 없는 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자연보호에 기여하고 녹색산업 발달에 일환이 될 수 있는 과정과 장점, 효과 등을 학습하고 직접 개개의 학생들이 염색체험을 하도록 안내하였다.

○ 풀, 꽃, 조개껍질 등 자연에서 얻어지는 염색재료를 이용은 화학염료로는 나타낼 수 없는 청아함과 아름다운 자연의 색으로 인체에 대한 유해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으므로 매우 유용하다.

□ 송원대학교는 본 실습을 경험으로 이론에 치우는 강의에서 벗어나 많은 실습 및 체험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실험해보고 경험해보는 현장학습 위주로 강의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라 하였다.

○ 도시와 환경 및 자연과 환경 과목에서는 이번 실습 및 체험으로 학생들에 대한 자연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환경의 소중함을 몸소 체험했다고 판단하고 매년 지속적으로 실습 및 체험을 통한 학습을 확대할 것이라 하였다.

○ 아울러, 학교에서 예산을 배려해 학생들에게 부담을 전혀 주지 않아 학생들의 참여율도 매우 높았다며 학생들을 위한 진정한 학교의 배려를 다시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