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뉴스홍보관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 - 최수태 총장 전남매일 오피니언 기고조회수 3926
박지호2012.04.26 10:27
첨부파일1
전매광장120426.png (537 KB) 다운로드 305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

 

앞으로 우리 사회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에서 훌륭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배출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면 미래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역량(Key Competencies)이 무엇일까?

먼저 사회가 점점 개별 경쟁이 심해지고 자동화, 과학화하는 가운데 각종 집단 내에서 따뜻한 인성을 가진 인재가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지금 우리의 사회적 풍토는 소위 지도층 사람들인 ‘엘리트’ 층을 ‘이리떼’라고 부를 정도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도 많다. 사회는 자신만을 위해 애쓰는 인재보다는 남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집단 내에서 공동의 이익을 위해 헌신 할 따뜻한 인성을 가진 사람을 목말라 하고 있다. 훌륭한 인성이 우리의 인재가 갖추어야 첫 번째 요소라고 생각한다. 칸트는 교육의 목적을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으로 정의했다. 무엇보다 교육의 첫 번째 목적은 인간다운 품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따뜻한 인성만 갖추고서는 부족해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 깊은 지식과 기량을 가진다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이 두 가지, 훌륭한 인성과 깊은 전공지식이 갖추어지면 훌륭한 인재라고 보겠으나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자기 전공분야분만 아니라 사회를 폭 넓게 이해하고, 건전한 비판을 할 수 있는 교양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점점 우리 사회의 과학기술 등 여러 분야는 융합하는 경향이 강해져 자기전공분야에만 정통해서는 자기발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공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도 인문 사회학적인 교양이 있어야하고 반대로 인문 사회분야의 공부도 사회변화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이나 기술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위의 핵심 역량요소들에 부가하여 우리 민족이 더 넓은 세계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역량도 인재의 중요한 구비조건이라고 보겠다. 국제화된 사회에서는 외국어 실력이나 다른 문화권에서도 통용 될 수 있는 국제적인 매너도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리라고 본다.

또한 과거 우리 사회의 대가족제도나 집단적 공동체적 규범이 강하던 시대에는 개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던 남과 부대끼면서 소통하고 지냈고 그러면서 자기의 감정조절이나 의사소통능력이 자동적으로 배양되는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 사회에서 핵가족이 증가하면서 의사소통 연습이 부족하여 타인과의 작은 갈등도 해결하기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시대에는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한 역량이 될 수 있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사람은 그만큼 우리 사회의 윤활유가 될 것이고 사회적 갈등을 축소시켜 주는 해결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주장이나 입장을 배려하는 가운데 자기의 의견을 주장하는 의사소통능력과 타협 능력, 관용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아울러 앞으로의 사회가 복잡화, 다양화, 국제화 되고 지구 온난화 등이 진행됨에 따라 예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문제들이 자꾸 발생하리라고 본다. 이러한 전례가 없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려면 새로운 방법의 시도 즉 창의성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미래인재들은 융통성과 창의성 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이 뛰어나야 한다고 본다. 거기에 덧붙여 지식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역량중의 하나인 정보화 역량도 필수적일 것이라 본다.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잘 수집하고 보관하며, 공유하는 능력도 필수적일 것이라 본다. 왜냐하면 이러한 정보화 기술을 잘 활용하지 못하면 새로운 지식의 창출이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도 여기에 덧붙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미래인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들을 요약해보면 인성, 깊은 전공능력, 폭넓은 교양, 국제화 역량,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정보화 역량 및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으로 8가지 정도 된다고 본다. 아무튼 교육자들은 우리 인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 토론 해보고 이러한 역량을 어떻게 하면 육성해 나갈지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