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동정대학소개

2014 신년사조회수 4626
관리자2014.01.01 08:49
존경하고 사랑하는 송원 가족, 교직원과 학생 여러분!

우리의 힘찬 새 출발을 향한 갑오년 새해가 시작 되었습니다. 새해에는 새해를 상징하는 푸른 말처럼 진취적이고 높은 기상으로 우리 송원 가족 여러분들 더욱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들이 잘 되어 많은 보람과 기쁨을 느끼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해 송원대학교는 교직원 여러분들의 열성적인 노력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한 한 해였습니다. 최신의 학습 인프라를 갖춘 새로운 대형 강의동을 준공하여 이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지역사회 기관, 대학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산학협동의 기반을 미련하였고 우리 학생들의 실습 및 취업에 도움을 받을 여건을 계속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조정신과 진로교육, 외국어 등에 초점을 둔 교양과정 운영은 많은 학생들로부터 사랑을 받았으며, 시대변화에 맞는 융합교육과정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실의 이면에는 교직원 여러분들의 헌신과 송원대학교법인 고제철 이사장님의 적극적인 후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 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자랑스러운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새해는 대학을 둘러싼 여건이 크게 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선 학생인구변동으로 인한 대학생의 충원이 점점 힘들어질 것으로 예견되며, 이에 따른 대학구조조정 압력과 지방 대학 특성화 등의 요구는 거세어질 것으로 봅니다. 경제적인 여건도 대학생들의 취업에 그렇게 유리해질 것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학 간의 경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우리대학은 이러한 대내외적인 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위의 변화를 관심있게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연구하며, 우리의 실력을 계속 키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송원대학교의 운명은 우리가 얼마나 단합하고, 현명하게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한 대학의 역량은 그 대학이 가지는 인적역량과 지식역량일 것입니다.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고 부지런히 연구하여 우리 대학의 지식 총량을 키워야겠습니다. 송원 대학교의 캐치 프레이즈인 “열정 교육, 감동 인재육성, 평생 책임”이라는 정신을 가슴에 새겨 학생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 봉사활동 등에 최선을 다한다면 단 기간에 훌륭한 대학으로 설 수 있을 것입니다. 긴 역사와 생존의 길이 만을 자랑하는 대학이기 보다는 순간 순간 최선을 다해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는 대학이 되어야겠습니다. 우리들 자신의 힘을 믿고 합심하여 나아가는 새해가 되도록 합시다.

존경하는 송원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우리 송원대학교는 작지만 강한 교육중심대학이라는 대학의 특성에 맞게 모든 학생들의 형편을 고려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존재함으로서 우리 대학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학생과의 관계는 제자라는 차원을 넘어 한 가족처럼 돌봐주고 이끌어주는 끈끈한 정을 나누는 관계가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학생들의 시간, 경제적인 투자가 헛되지 않도록 하며, 그들이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우리 대학을 선택한 사실을 잊지 않고 보답할 수 있도록 우리 송원대학 교직원들은 최선의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사랑하는 송원대학교 학생 여러분!

여러분들이 우리 송원대학교에서 보내는 갑오년 새해가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보람된 빛나는 시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여러분이 처하고 있는 형편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여러분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철저한 자조 정신으로 무장된 담대한 도전과 노력이 있다면 여러분들의 인생은 최고의 정상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젊음을 불태우는 최고의 노력으로 자신의 인생을 가꾸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부모님, 교수님, 친구, 이웃들과의 관계에서도 가능하면 더욱 겸허하고, 감사할 줄 알며, 폭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는 자세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남에게 베풀고 희생할수록 여러분에게 그만큼 더 많은 행운이 찾아 올 것입니다. 훌륭한 인성은 다른 어느 요소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적 탐구에 있어서도 책속에 한정된 진리만이 아니라 살아있는 유용한 지식 탐구에 힘쓰고, 여러분의 풍부한 상상력을 그 지식에 융합시켜 창의적인 발상을 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어려움도 헤쳐 나갈 용기와 열정, 지적인 역량을 우리 대학교에서 꾸준하게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우리교직원 모두는 여러분들의 학업과 학교생활 전반에 최대한의 관심을 가지고 진리탐구와 인격연마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친애하는 송원대학교 모든 가족 여러분!

2014년 새해는 우리 송원대학교가 찬란한 역사를 이룩하기 위한 비상을 하는 한 해로서 뜻 깊은 해가 될 것임을 다짐하면서, 송원대학교 모든 가족 여러분들과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 평화가 충만하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4년 새해 아침

송원대학교 총장 최수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