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동정대학소개

최수태 총장 취임사조회수 5218
관리자2011.02.28 15:30

송원대학 총장 취임사

 


안녕하십니까. 최 수태입니다.

희망찬 봄날의 아침에 저의 총장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이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오늘 저의 취임식에 환영과 축하의 말씀을 해 주시기 위해 바쁘신 가운데서도 참석해주신 송원대학교 법인 고제철 이사장님과, 멀리 서울에서 오신 저가 존경하는 카톨릭 대학교 박영식 총장님, 전문대교협 회장 이기우 재능대학 총장님,  바른과학기술 사회실현국민연합회 민경찬 상임대표님, 저의 모교인 진주교육대학 총장님, 그리고 시간 관계상 제가 일일이 소개 드리지는 못하나 이 자리, 광주에 오시기 위해 아침 일찍 서울, 인천, 충청도, 경상도, 제주도 등 멀리서 출발하여 참석하여 주신 많은 내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외 참석은 못하셨지만 축하 동영상을 보내주신 교육과학기술부 설동근 차관님과 축하 화환이나 난을 보내주신 이주호 교과부 장관님, 안병만 국가교육과학기술회의 부의장님 및 많은 대학총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의 행사를 준비하고 참석해 주신 송원대 교직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이런 여러분들의 성원과 격려를 깊이 가슴에 새기면서 송원대학교에서의 저의 직책을 열과 성을 다해 수행할 것을 다짐하는 바입니다.

 


특히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고제철 이사장님은 그 동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바쁘시고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송원학원 산하에 초, 중, 고등학교와 송원대학교법인 산하에 송원대학을 운영하시면서 교육에 대한 사심없는 열정과 헌신, 결식아동에 대한 후원,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과 체육 문화 발전 등 국가와 지역사회가 하여야 할 사업들을 많이 해 오셨습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자랑이자 자라나는 후배 세대들에게 귀감이 되기에 충분한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사장님의 이러한 평소의 정신이 헛되지 않도록 대학운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40 여년의 긴 역사 동안 어려운 환경 가운데서도 송원대학을 발전시켜 사회에 많은 인재를 양성해온 교수,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대학은 지난 천년 동안 청년층과 성인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치를 얻을 수 있는 학습공동체로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전달하면서 우리 문명에 많은 혜택을 제공해 왔습니다. 지난 천년 동안 대학은 대학에 필요한 가치와 원리, 즉 진리와 가르침에 대한 사랑, 연구의 자유, 새로운 사고에 대한 개방과 비판 등 많은 역할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세상의 어느 조직도 대학만큼 천년 동안 그 역할이 줄어들지 않고 영향력을 확대해온 조직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문명에서 대학이 계속 해서 필요할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대학 형태는 가르치고, 연구하는 이런 역할 이외의 기능을 요구하면서 분명히 빠르게 그리고 근본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식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전통적인 대학들과 경쟁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현하는 정보기술이 시공의 제약을 없애고 학습자를 모집할 수 있을 것이며, 집단지능화한 지식 네트워크, 전문 컨설팅, 디지털 학습기관, 사내대학 등의 열린 학습환경과 글로벌화된 고등교육의 장은 학습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인구구조의 노령화로 인한 입학학생수의 감소는 대학의 생존과 발전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급속한 과학과 기술의 발전, 세계기후변화 등에 따른 정치, 경제적인 급속한 세계적인 변화를 고려하면 대학이 국내외 대학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고, 또한 우수한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위한 끊임없는 혁신의 노력을 해나갈 수 밖에 없는 절박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의 한 가운데에서 송원 대학이 생존,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관행들과 제도 중, 불필요한 과정이나 운영구조는 신속하게 개선하고, 미래 세상에 알맞은 제도를 끊임없이 연구하여 도입해 나가야 할 것으로 봅니다. 저는 이를 위해 지금부터 2020년까지의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특성화, 융복합화 중심의 송원대학교 장기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개선과 혁신과정에서는 대학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좋은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저는 대학운영에 있어 모든 교육 및 행정역량을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마디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 그들의 시간적, 경제적 투자 효과를 헛되이 하지 않는 대학, 우수한 학생들이 스스로 믿고 찾아오는 질 높은 대학으로 만드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시로 학생들의 우리 대학에 대한 교육, 환경, 행정 서어비스 분야의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실에 맞는 더 나은 방법을 강구하여 개선해나감으로서 송원대학교의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수님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도움을 주는데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들의 교육과 연구에 관한 높은 역량은 대학의 위상을 직접적으로 높여 우수한 인재들을 유치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교수의 질 높은 강의와 연구, 그리고 훌륭한 인품이 학생들을 감동시킨다면 그 대학교육은 성공적이라 할 것입니다. 저는 우리 교수님들의 교육과 연구 역량을 높이는데 알맞은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 시행해 나가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들의 교수- 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시스템도 완비하고, 연구활동을 지원하며 우리 대학의 특성에 맞는 교수 업적 평가제도를 연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과학 기술변화와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최신의 교육과정을 계속 계발하여 적용해 나가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시대에 맞는 좋은 내용의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시킨다면 우수한 학생들이 그 성과를 보고 자동적으로 모여올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수님들은 변화하는 세상과 학문 세계의 동향을 주시하여 자기가 가르치는 교육내용이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지 끊임없이 자문하며, 연구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어학교육을 강화하고 해외 대학들과의 협력체제구축을 확대해나갈 것이며 산학연 협력강화를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송원대학이 최대한 기여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취업을 책임지는 대학으로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분명 송원 대학에 들어오는 학생들 하나 하나에게 강력한 자조의식과 높은 인격, 창의성, 글로벌 경쟁력, 그리고 고도의 전문성을 어느 대학보다 더 잘 키워 줄 수 있습니다. 독일의 문호 괴테는 “인생에서 도전과 정복의 대상이 사라지는 순간 행복은 사라진다”는 말을 했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인생의 행복은 목적을 달성하고 나서보다는 목표달성을 위한 열정에 불탈 때, 좌절하면서도 쓰러지지 않고 그 숭고한 이상을 향해 험난한 과정을 달려갈 때, 그때가 행복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대학을 둘러싼 시대적인 환경이 어렵지만 모든 교직원이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실천하고, 제자에 대한 사랑으로 어려움을 극복하여 나갑시다. 그리하여 사회가 감동하는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도록 노력합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송원대학의 위상을 높여 나갈 때 우리는 진정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목적의식으로 내 주변부터 하나 하나 혁신해 나가면 최종적으로 송원대학은 작지만 강한, 특성화된 최고의 교육중심대학이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에게 진리탐구를 위한 사제 간의 사랑과 교육에 대한 정열과 의지가 넘쳐 흐르는 그런 이상적인 송원대학 캠퍼스의 실현을 다짐하면서 저의 총장 취임사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내외 귀빈 여러분께 한번 더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항상 여러분의 가정에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11. 2. 28 송원대학교

총장 최 수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