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는 연도에 직무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이수하게 하여야 하며, 특별직무교육 의무적 이수
대상(영아ㆍ장애아전담시설, 방과후시설 전담교사)이 특별직무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일반직무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과 정 명 |
교 육 대 상 |
교육기간 |
비 고 |
일반직무교육 |
보육교사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
40시간 |
매 3년마다 |
시설장 |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시설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와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
40시간 |
시설장 첫해 및 매 3년마다 |
특별직무교육 |
영아보육 |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장애아보육 |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방과후보육 |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
40시간 |
이수하고자 하는 자 |
※ 시ㆍ도지사는 영아ㆍ장애아ㆍ방과 후 보육교사가 특별직무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아니하고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방과후 전담 교사로
근무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단, 채용이전 보수교육을 선행하기 어려운 경우, 채용 후 6개월 이내 보수교육을 이행하여야
한다.
※ 특수교사, 치료사도 일반ㆍ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일반직무교육
영 역 |
보육교사 과정 |
시설장 일반과정 |
시설장 신규과정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교과목 |
시간 |
보육기초 |
-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 국내외 보육정책의 동향
-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 양성평등교육
|
6시간 |
-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 국내외 보육정책의 동향
-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 성ㆍ가정폭력 방지
|
6시간 |
- 사회복지와 보육정책
- 아동권리보장 및 아동학대예방
- 보육과정론
- 양성평등교육
|
6시간 |
발달 및 지도 |
- 영유아관찰 및 평가
- 영유아생활지도
- 장애아보육의 실제
- 영아보육의 실제
|
6시간 |
- 아동관찰 및 평가
- 영유아생활지도
- 장애아보육의 실제
- 영아보육의 실제
|
6시간 |
|
6시간 |
영유아 교육 |
- 신영유아보육이론
- 영유아 교수방법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 교재교구개발
- 표준보육과정
|
10시간 |
- 신영유아보육이론
- 영유아 교수방법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개발
- 표준보육과정
|
6시간 |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 보육프로그램 개발
- 표준보육과정
|
6시간 |
건강ㆍ영양 및 안전 |
|
6시간 |
- 영유아 건강관리
- 영유아 영양관리
- 영유아 안전관리
|
6시간 |
- 영유아 건강관리
- 영유아 영양관리
- 영유아 안전관리
|
6시간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 부모상담
- 부모교육
- 부모참여
- 지역연계와 포괄적 보육
|
4시간 |
- 부모상담
- 부모교육
- 부모참여
- 지역연계와 포괄적 보육
|
4시간 |
|
4시간 |
보육사업의 운영 |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 정보화교육
- 보육시설 운영과 평가
|
4시간 |
- 시설장의 역할과 자세
- 보육시설 운영과 평가
- 정보화교육
|
8시간 |
- 시설장의 역할과 자세
- 보육시설 운영과 평가
- 보육시설 인사관리
- 보육시설 재정관리
- 보육시설 정보관리
- 보육시설환경ㆍ설비 관리
|
8시간 |
기 타 |
|
4시간 |
|
4시간 |
|
4시간 |
계 |
23과목 |
40시간 |
23과목 |
40시간 |
20과목 |
40시간 |
특별직무교육
ㄴㄴㅉ 영 역 |
영아보육 직무교육 |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
방과후보육 직무교육 |
시간 |
보육기초 |
- 현대사회변화와 영아 보육
- 영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ㆍ가정폭력 방지교육
|
- 장애인복지와 보육정책
- 장애아보육과정의 이해
- 성ㆍ가정폭력 방지교육
|
- 현대사회 변화와 방과후 보육
- 방과후보육의 이해
- 성ㆍ가정폭력 방지교육
|
4시간 |
발달 및 지도 |
- 영아발달의 특성
- 영아 일상생활지도
- 영아행동관찰과 평가
- 영아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지도
|
- 장애아 발달의 특성
- 장애아 진단과 평가
-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 장애아 감각통합과 신체 활동 지도
|
- 아동발달
- 아동 일상생활지도
- 문제행동수정과 지도
|
6시간 |
영유아 교육 |
-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놀이를 통한 정서발달
- 놀이를 통한 언어발달
-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 표준교육과정
|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장애아 의사소통지도
- 장애아 음악치료
- 장애아 미술치료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 표준교육과정
|
- 학습 및 과제지도
- 놀이 및 사회성 지도
- 아동언어교육
- 아동독서교육
- 아동예체능교육
-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 표준교육과정
|
8시간 |
건강영양 및 안전 |
- 영아 보건ㆍ안전관리
- 영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 지도
|
- 장애아 보건ㆍ안전관리
- 장애아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 초등학생 보건ㆍ안전 관리
- 초등학생 영양관리 및 식생활지도
|
6시간 |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 부모교육, 상담, 협력
- 지역사회와의 협력
- 평가인증
|
4시간 |
보육사업 운영 |
-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 장애아보육교사의 역할과자세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세
-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 정보화교육
|
8시간 |
기 타 |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영아보육세미나 및 사례 발표
|
...사례발표 |
- 인간관계 및 리더십훈련
- 방과후보육 세미나 및 사례발표
|
4시간 |
계 |
20과목 |
20과목 |
20과목 |
40시간 |